포스코, ‘물적분할’로 지주회사 전환 추진…향후 핵심 과제는

입력 2021-12-14 15: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포스코그룹이 민영화 21년 만에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을 추진한다. 포스코는 10일 이사회를 열어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저탄소·친환경 시대로의 대전환, 기술혁신 가속화, ESG경영 강화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지속성장과 기업가치 제고를 성공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그룹의 미래 신사업을 발굴하고, 사업 및 투자 관리를 전담하는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이 필수적이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신사업 발굴과 육성, 그룹사 사업구조 개선 및 그룹사간 시너지 강화를 위해 필요한 신속한 의사결정과 추진력을 갖춰 각 사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 하겠다는 구상이다.


●2030년 기업가치, 현재의 3배 이상 증가 목표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 체제는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를 상장사로 유지하고, 지주회사는 미래 신사업 발굴, 그룹 사업 및 투자 관리, 그룹 R&D 및 ESG 전략 수립 등을 맡는 구조다. 철강 사업회사 ‘포스코’는 물적 분할되어 지주회사가 100% 소유하게 되며, 포스코를 비롯해 지주사 산하로 신규 설립되는 법인들도 주주가치 유지를 위해 상장은 지양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그룹은 이번 지주사 체제 전환을 통해 철강, 이차전지소재, 리튬·니켈, 수소, 에너지, 건축·인프라, 식량 등을 그룹의 핵심 기반사업으로 선정하고, 지주사를 중심으로 각 사업의 경쟁력 제고 및 시너지 창출, 미래 신사업 발굴 및 육성 등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그룹의 균형있는 성장체제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철강사업은 글로벌 탄소중립 확산으로 CCUS(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기술), 수소환원제철 기술 완성 등 친환경 생산체제로의 전환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철강 전담 사업회사의 책임 하에 저탄소 생산기술 R&D와 생산체제 전환을 주도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는 설명이다.

이차전지소재 사업은 고객 파트너십 기반으로 2030년까지 양·음극재 생산능력을 68만 톤까지 확대하고, 2030년까지 리튬은 22만 톤, 니켈은 14만 톤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수소사업은 7대 전략국가 중심의 블루·그린수소 글로벌 공급망 구축과 핵심 기술 개발 투자 등을 통해 2030년까지 50만 톤, 2050년까지 700만 톤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이와 같은 핵심 사업별 경쟁력 제고를 통해 2030년 기업가치를 현재의 3배 이상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주사 전환 남은 과제는

포스코는 포스코홀딩스를 지주회사로 두는 지주회사 전환 추진 안건을 내년 1월 28일 임시 주주총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지주사 체제 출범 예정 시점은 내년 3월이다.

관건은 주총 통과 여부다. 포스코그룹은 포스코를 상장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와 비상장 사업회사 포스코로 물적분할할 계획이다. 분할안이 임시 주총을 통과하려면 출석한 주주의 3분의 2 이상, 총 발행주식의 3분의 1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

포스코의 최대주주는 국민연금(9.75%)이며, 약 70%는 개인투자자 및 외국인투자가다. 단일 지배 주주가 없기 때문에 우선 국민연금을 설득하는 것이 관건이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앞서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사업을 물적 분할할 때 반대표를 던진 바 있다. 물적 분할 이후 재상장 과정에서 모회사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이 이유다. 일부 소액주주들의 반발도 예상되기 때문에 포스코는 국민연금과 소액주주의 반발을 잠재울 수 있는 카드를 내놓아야 한다.

포스코그룹은 신설 철강 사업회사 포스코를 비상장 상태로 유지할 것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새롭게 신설될 법인들 역시 가급적 상장을 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관 변경을 통해 비상장 사업회사를 상장할 가능성이 있다”며 “수소, 리튬, 니켈 등 신성장 사업을 위한 구체적 자금 조달 계획을 내놔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