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2021 의료질지표 보고서’ 공개

입력 2021-12-19 11:5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타 기관 미공개 지표 포함, 279개(전년대비 60%↑)
환자 알 권리 위해 불리한 지표도 투명하게 공개해
서울대병원은 ‘2021 의료질지표 보고서(Outcomes book)’ 2판을 발간했다.

175개의 지표를 수록했던 1판에 비해 2판에는 타 의료기관에서 공개하지 않았던 뇌종양, 비만대사 수술 지표와 그동안 수록안했던 류마티스관절염, 위장관기질종양 지표 등이 다수 포함됐다.코로나19 지표 등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지표까지 추가돼 전년 대비 약 60% 증가한 279개 지표를 담았다.
특히 서울대병원은 환자의 알 권리를 위해 불리한 지표도 투명하게 공개했다. 또한 지표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산출식과 용어를 표준화했다. 해석의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자료를 통해 사망 여부 재확인 후 생존율을 산출했을 뿐 아니라 성·연령을 표준화해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하게 했다.
제1장 질환별 지표(220개), 제2장 질관리 지표(26개), 제3장 교육¤연구 지표(9개), 제4장 공공¤응급의료 지표(12개), 제5장 SNUH-SPIRIT 지표(10개), 제6장 브랜드 지표(2개) 등으로 구성됐다.
제1장 질환별 지표에는 암, 심혈관, 뇌혈관 질환 등 14개 세부 질환에 대해 수술 건수, 평균 입원기간, 수술 후 입원 30일 이내 합병증 발생률, 수술 후 5년 생존율 지표 등을 수록했다. 연간 40만 명 이상 방문하는 어린이병원 지표를 확대했다.

제2장 질관리 지표에는 감염, 모유수유, 방사선, 수술, 심폐소생술, 약제, 진료체계, 환자안전 관련 지표가 포함됐다. 제3장 교육·연구 지표에는 해외의학자, 임상시험 관련 지표가 포함됐으며, 서울대병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및 연구 현황을 공개했다. 제4장 공공·응급의료 지표에는 코로나19, 공공의료, 응급의료 관련 지표를 포함해 사회적 이슈를 반영했다. 제5장 SNUH-SPIRIT 지표에는 다양한 환자안전 관련 문제점 등을 개선하고자 2020년 교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자율혁신활동 결과물이 포함됐다.
김연수 서울대병원 병원장은 “2021년 의료질지표 보고서는 서울대병원이 투명한 지표관리 문화 정착에 선도적 역할을 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우리나라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을 이끌겠다는 목표로 발간됐다”며 “특히 올해 보고서는 한글판과 영어판으로 동시에 공개돼 내·외국인 방문객이 더 쉽게 질 높은 의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확대했다”고 말했다.

2021년 의료질지표 보고서(Outcomes Book)는 서울대병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