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근골격계 통증, 정형외과 도수치료로 개선 [건강 올레길]

입력 2022-01-19 09: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천 역곡정형외과 최용길 원장

추운 겨울에는 목이나 허리 등 근골격계에 통증이 발생할 위험이 많다.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는 낙상 사고나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하는 과격한 신체활동 등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요즘과 같이 외부활동이 제약된 상황에서는 활동량 감소로 신체기능이 저하되어 이 같은 근골격계 통증이 발생하기 쉬운 상황이다. 실내활동 중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면서 좋지 않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 목, 허리, 어깨 등에 부담을 준다.

겨울철 근골격계 통증은 신체활동이 많은 젊은 청년층은 물론이고 나이가 있는 고령의 중·장년층이 더욱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은 수준이지만 방치할수록 점점 만성화되어 강도 및 빈도가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겨울철 목이나 허리, 어깨 등 근골격계 주요 부위에 통증이 나타났다면 초기에 빠르게 가까운 정형외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봐야 한다. 근골격계 통증은 대부분 간단한 주사치료 및 충격파, 도수치료와 같은 비수술 치료만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도수치료는 허리, 목, 어깨 등에 발생하는 근골격계 통증을 개선하는 비수술 치료로 치료사가 손과 도구를 이용해 직접 잘못된 자세로 뒤틀린 관절이나 과도하게 경직된 연부조직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근골격계의 긴장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동시에 같은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불균형을 바로잡는 치료법이다. 통증을 개선하고 관절의 기능이 회복되도록 돕기 때문에 만성 관절 통증 환자들에게 적합하며, 비수술 치료이기 때문에 고령 환자나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을 가진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단, 물리력을 사용해 신체를 교정하는 것이므로 때문에 생리학,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치료자가 전문의의 의학적 진단과 지시에 따라 이행해야 한다. 따라서 환자 개인별 증상이나 건강 상태에 대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이 필수적이다.

부천 역곡정형외과 최용길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