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통증 완화의 새 대안, 비수술 치료법 신경성형술 [건강 올레길]

입력 2022-02-09 09: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신세계서울병원 김연호 병원장(척추센터)

목,허리 디스크 등은 현대인이 겪는 고질적이고 만성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신경 주변의 염증과 유착으로 인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로 잘못된 생활습관과 자세 에 기인하거나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퇴행성 질환이 원인이 된다.

요·경추 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척추수술증후군 등 다양한 척추성 질환 환자라면 대부분 수술적 치료를 고민했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신경성형술과 같은 비수술 치료로 수술에 준하는 통증 및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정밀검사에서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했거나 기저 질환자 혹은 수술 후유증이 있다면 수술의 부담은 덜고 보존적 치료보다는 탁월하게 통증을 완화하는 신경성형술을 추천한다. 신경성형술은 특수 카테터를 꼬리뼈를 통해 삽입해 신경 주변의 염증과 유착을 제거하고 약물을 투여하는 시술이다. 국소마취 후 내시경을 사용해 카테터를 환부까지 삽입해 물리·화학적 방법으로 신경에 유착된 조직을 제거하거나 협착된 부위를 부풀려 상태를 완화시킨다. 이후 유착방지제와 염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특수 처방된 약제를 주입해 통증을 다스리게 된다.

수술과 달리 절개나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서 상처 부위가 작고 회복도 빠르다. 환자 상태에 따라 당일 시술과 퇴원도 가능하다. 30분 내외의 짧은 시술 시간 역시 고령자와 기저 질환자 등 환자의 신체적 부담을 덜어준다.

병변 주위를 정확히 치료해야 결과가 좋은 시술이어서 실시간 영상장비를 통해 눈으로 확인하며 진행해 시술의 정확도가 높다. 특히 즉각적인 통증 감소와 상당 기간 유지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기존 시술에 비해 유용성이 큰 편이다.

의료진 의존도가 높은 시술인만큼 부작용 및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에 의한 치료가 중요하다. 때문에 개개인 증상과 통증에 맞춘 적절한 진단을 받고 시술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을 통해 시술받기를 권한다.

시술 후에는 가벼운 운동으로 근력을 기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면 더 오랜 기간 척추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신세계서울병원 김연호 병원장(척추센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