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 출시…국내 전기차 시장 선도한다

입력 2022-02-23 11:0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한국지엠 카허 카젬 사장은 23일 서울 양재동 The-K 호텔 서울에서 열린 ‘쉐보레 볼트EV 미디어 드라이빙 캠프’에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볼트EV 및 EUV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10종의 전기차를 출시해 국내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카젬 사장은 “GM은 2025년까지 총 350억 달러(약 41조 3000억 원)를 투자하여 30종의 전기차를 선보일 것을 발표한 바 있으며, 배출가스 제로의 미래를 위해 전기차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며 “한국지엠 역시 GM의 글로벌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권과 고객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전기차 시장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지엠이 향후 국내에 출시할 전기차 10종에는 보급형부터 SUV, 럭셔리 모델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가격대를 아우르는 모델이 포함될 예정이다.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가속화할 GM의 전략 모델은 신형 볼트EV와 볼드 EUV다. 새로운 디자인과 편의 사양 등이 적용된 부분변경 모델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각각 414km와 403km다. 또한 4000만 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을 갖춰 주목받고 있다.



●GM 한국사업장 역할 강화

볼트EV는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진보적인 스타일과 높은 실용성이라는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특히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이하 GMTCK) 내 디자인센터에서 국내 디자이너들이 디자인해 GM 한국사업장의 뛰어난 역량을 인정받으며 글로벌 위상을 한층 높인 바 있다. 현재 GMTCK에는 약 500명의 한국 엔지니어가 글로벌 EV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 GM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연계된 업무를 위해 그 인원이 2023년까지 두 배로 확대될 계획이다.

이처럼 GM의 한국사업장은 GM의 미래 성장과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지속해나가고 있다. 탄소배출 제로라는 전동화 전환 과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저 배기량의 고효율 내연기관 차량 공급이 병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지엠의 부평공장에서는 트레일블레이저가 생산, 수출되고 있으며, 창원공장에서는 2023년부터 차세대 글로벌 크로스오버 차량이 생산될 계획이다.

2018년 발표된 GM 한국사업장 경영정상화 계획의 핵심적인 두 축인 두 개의 글로벌 신차 플랫폼은 모두 저배기량, 고효율ㆍ고성능 제품으로 GM의 탄소배출 제로 비전 실현에 일조하고 있다. 특히 트레일블레이저는 코로나19와 차량용 반도체 부품 수급 지연 여파에도 불구하고 2021년까지 누적 수출량이 28만 대를 넘어서는 등 세계적인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