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차려보니 끝났더라” 임동혁의 라흐마니노프 협주곡 2번 [공연리뷰]

입력 2022-06-13 09:3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누가 쳐도 황홀한 곡이지만, 임동혁이라면 차원의 결마저 달라진다.

임동혁은 ‘거장의 표현’을 가진 피아니스트다. 해석과는 조금 다른 의미에서 그의 ‘표현’은 선만으로 그린 소묘부터 다르다. 단색의 선뿐인데 색채감이 상상되는 연주다. 더운 물 속에서 찻잎이 풀어지듯 서서히 색깔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면, 관객은 ‘저 세상’으로 가버린다.

6월 9일 임동혁은 부천필 상임지휘자 장윤성이 이끄는 칼리오페심포니오케스트라와 함께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2번을 연주했다.

이 작품이 가진 우주적 음의 출렁임 속에서 임동혁은 단단하게 키를 잡고 거대한 배를 완벽하게 조타했다. 폭포수처럼 쏟아져 내리는 임동혁의 강음은 오케스트라를 찢으며 솟구쳤고, 유리알을 굴리듯 섬세한 약음은 콘서트홀 구석구석까지 퍼져나갔다.

열 손가락이 빚어낸 마법에 걸려 환상을 헤매다 겨우 정신을 차려보니, 연주를 끝낸 임동혁이 관객을 향해 인사를 하고 있었다.

꽤 지친 얼굴을 하고 있었지만 임동혁은 두 곡이나 앙코르를 선사했다. 스크리아빈 에튀드 Op.8 No.12와 바흐의 코르토 아리오소.

칼리오페심포니도 꽤 매력적인 사운드를 들려주었다. 놀랍게도 이날 연주가 첫 공식연주였다고 한다.


임동혁과의 라흐마니노프에서 살짝 삐끗거리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2부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5번에서는 사운드가 확 살아났다. 특히 몽글몽글한 목관이 돋보였다. 간혹 ‘오버 플레이’ 아닌가 싶기도 했지만 금관도 포효해야할 부분에서 확실하게 맹수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앙코르 곡 ‘차이코프스키 폴로네즈’가 연주되며 이날 콘서트에 마침표가 ‘툭’하고 찍혔다.

70% 기대하고 갔다가 120%의 횡재를 한 기분.
즐겁고, 건강한 연주회였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