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장애 치료 추나요법 유효성 확인”

입력 2022-10-04 16:4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척추관절연구소 무작위대조임상시험 논문 분석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 이남우 한의사 연구팀은 임상연구에 대한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통해 턱관절 장애에 대한 추나요법의 유효성을 확인해 발표했다

턱관절은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대화를 할 때, 심지어 숨을 쉴 때조차 움직이는 부위로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따르면 지난해 턱관절 장애 환자 수는 47만명으로 2016년 대비 25.25%나 증가했다. 아직까지 턱관절 장애의 발병 기전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아 비침습적이고 보존적인 치료법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 추나요법도 그중 하나이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관절과 인대, 근육을 밀고 당기며 정렬을 바로잡는 치료법이다.

이남우 한의사팀은 추나요법을 받은 성인 턱관절 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통증 강도와 기능장애 수준, 삶의 질을 연구한 무작위대조임상시험(RCT) 논문 총 12편을 분석했다. 추나요법군을 중심으로 의과 통상치료군과 유효율을 메타분석한 결과 상대위험도는 1.15(95% 신뢰구간 1.05, 1.27)로 추나요법군이 의과 통상치료군보다 유의미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 또한 다른 치료법과 병행될 경우 더욱 뛰어난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통증 정도를 나타내는 시각통증척도(VAS) 분석 결과에서도 추나요법군의 통증 개선 효과가 대조군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남우 한의사는 “이번 연구는 턱관절 장애에 대한 추나요법의 체계적 문헌고찰을 시행한 첫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추나요법의 임상적 유효성을 명확하게 입증할 수 있는 대규모 연구 또한 이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논문은 SCI(E)급 국제학술지 ‘Alternative Therapies in Health and Medicine (IF=1.804)’에 최근호에 실렸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