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관광거점도시 상징 브랜드디자인 ‘목포랑’ 확정

입력 2023-05-31 15: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목포 관광브랜드 디자인(BI) 영문 표기 ’Romantic Port MOKPO’. 사진제공ㅣ목포시

목포 관광브랜드 디자인(BI) 영문 표기 ’Romantic Port MOKPO’. 사진제공ㅣ목포시

응용·상품디자인 개발
전남 목포시가 대한민국 4대 관광거점도시의 정체성과 상징적 이미지를 담은 목포관광브랜드 디자인(BI)을 ‘목포랑’으로 확정짓고 이를 바탕으로 응용디자인과 상품디자인을 구축했다.

시가 관광브랜드 디자인(BI)을 구축하게 된 배경은 목포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되면서 시를 대표하는 브랜드 및 다양한 관광기념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이에 시는 그동안 국내·외 관광트렌드와 콘텐츠·역사·장소·사람 등 지역환경을 분석하고, 목포만의 관광BI에 대해 학계·관광업계 종사자·전문가·MZ세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목포랑’, ‘아따 목포’, ‘와! 목포’ ‘목포랑께‘ ’ok목포’ 등 5개 디자인(안)을 도출했고 지난 1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디자인(BI)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1만4402명이 참여해 ‘목포랑’ 32.2%, ‘목포랑께‘ 21.4% ‘아따 목포’ 21.2%, ’ok목포 13%, ‘와! 목포’ 11.6% 순으로 선호도를 보였다.

시는 선호도가 가장 높은 ‘목포랑’을 최종 BI로 확정하고 국문 및 영문 두가지 버전을 개발했다. 국문 표기 ‘목포랑’은 목포와 랑을 컬러로 구분하면서 감동과 낭만을 표현하는 하트 모티브를 결합했으며 영문 표기 ‘Romantic Port MOKPO’는 끝부분이 돌출된 형태인 서체와 주황색 계열로 표현함으로써 컬러의 대비감을 통해 눈에 띌 수 있게 했다.

시는 도시브랜드인 ‘낭만항구 목포’와 이번에 제작된 관광브랜드 ‘목포랑’을 연계하면서 브랜드 론칭 홍보 행사를 개최하고, 각종 홍보물과 관광기념품 등에 다양하게 활용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거점도시 목포’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목포랑’은 지역명을 쉽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도시브랜드인 ‘낭만항구 목포’와 연계해 관광거점도시 목포를 홍보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목포)|양은주 기자 localh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