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이 공직자 성인지 역량 강화를 위한 직급별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ㅣ 의성군

의성군이 공직자 성인지 역량 강화를 위한 직급별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 ㅣ 의성군



의성군은 지난 8월 1일, 6일, 7일 총 3차례에 걸쳐 청소년문화의집 다목적강당에서 공직자의 성인지 역량 강화를 위한 「직급별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여성친화도시 성평등 추진 기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교육에는 양성평등진흥원 소속 전문 강사 정강준, 허영희, 이은희가 초빙돼 고위직과 6급 이하 공무원으로 나누어 직급별 맞춤형 강의를 진행했다. 김주수 군수를 비롯한 고위직 공무원들은 4대 폭력예방 교육과 사례 중심의 토론식 교육을 통해 조직 내 성평등 리더십 강화와 정책 결정 과정에서의 성인지적 관점 내재화를 도모했다.

6급 이하 공무원 대상 교육은 현장 사례를 기반으로 한 참여형 토론 방식으로, 실무자가 일상 행정에 성인지 감수성을 적용할 수 있도록 실천적 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교육 참가자들은 조직 내 성차별 및 고충 사례를 직접 분석·토론하며 갈등 예방과 해결 능력 제고의 계기를 마련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직급별 눈높이에 맞춘 실천형 교육으로 조직 전반의 성인지 감수성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성평등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성 ㅣ김현묵 스포츠동아 기자 localdk@donga.com


김현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