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공무원 시험 준비를 결심하는 수험생들은 노량진 고시원 생활과 같은 극단적인 수험생활을 계획한다. 이는 모든 걸 포기하고 수험생활에 돌입했다 시험에 낙방하게 되면 어쩌나 하는 불확실성에 대한 걱정 때문이다.
이에 에듀윌 공무원 합격전략 연구소 연구진은 “결론부터 말하면 직장인, 주부, 학생 모두 현재의 신분을 포기하지 않고도 합격할 수 있다”고 대답한다. 에듀윌 출신 2017년 국가직 합격생 고수진(가명) 씨와 손서준(가명) 씨 모두 대학생 신분으로 최종 합격을 했으며, 주부였던 이경숙(가명) 씨도 합격의 기쁨을 맛보았기 때문.
그렇다면 어떻게 합격할 수 있었을까? 에듀윌 연구진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관건”이라 말하며 “본인의 생활에서 포기하고 공부만 해야 하는 시간을 정확히 나누어 계획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 전했다.
실제로 주부 이 모 씨는 강의를 정상 속도로 듣다가, 반복학습 시 배속으로 빠르게 학습하며 시간도 절약하고 내용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드는 등 효율적으로 시간을 투자했다.
이 모 씨는 집중력에 ‘독한 에듀윌’의 ‘독한 수강’ 프로그램이 특히 많은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독한 수강’은 현장 강의를 듣는 것처럼 집중할 수 있도록 자체 제작된 에듀윌만의 수강 프로그램이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