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SKIET, ‘CCUS’ 핵심 ‘탄소 포집 시장’ 본격 진출

입력 2023-05-10 10: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투자 계약 서명식 후 강동수 SK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 부문장과 하성용 에어레인 대표이사, 이병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 BM혁신실장(왼쪽부터)이 서명한 계약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가스분리막전문업체 ‘에어레인’ 투자
분리막 포집, 기존 습식의 한계 극복
기술 확보 후 글로벌 시장 진출 모색
SK이노베이션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가스 분리막 전문업체 ‘에어레인’에 투자하고 탄소 포집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SK이노베이션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8일 가스 분리막 전문업체 에어레인과 투자 계약 서명식을 했다고 밝혔다.

리튬이온 배터리용 분리막(LiBS) 분야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의 핵심인 ‘포집’에 활용해 탄소감축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에어레인(대표 하성용)은 소재 설계부터 조달, 분리막·모듈 생산, 시스템 설계·제조·운영·관리 등 가스 분리막 전반에서 글로벌 수준의 상업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분리막 포집 시장 개척

SK이노베이션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리튬이온 배터리용 분리막 제조 기술을 에어레인의 가스 분리 기술과 결합해 분리막 포집 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높은 효율성을 가진 신규 고성능 분리막을 개발해 시장을 선점하고, 에어레인이 현재 보유한 분리막 기술 고도화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탄소 포집에 필요한 경쟁력 있는 분리막 기술 확보를 통해 향후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시장 진출도 모색한다.

분리막을 활용한 탄소 포집은 기존 습식, 건식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으로 꼽힌다. CO2만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키는 막을 활용하여 포집하는 분리막 방식은 막 이외에 화학 물질, 물 등을 사용하지 않아 폐기물, 폐수 발생이 없고 분리막 모듈 형태로 제작되어 작은 면적에 설치할 수 있다. 설비, 배관 등이 복잡한 공장에 최적인 방법이다.

탄소중립을 위해 CCUS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탄소 포집 시장 규모도 성장이 기대된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세계적인 CCUS 투자 확대에 힘입어 2050년까지 관련 장비 시장 규모만 누적 45조엔(약 440조 5725억 원, 연간 10조엔(97조 9050억 원)의 경제 파급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세계 CCUS 업계에서는 이중 포집 분야에서만 60% 가량의 경제효과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강동수 SK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부문장은 “SK에너지의 활용 기술, SK어스온의 저장 기술 등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에서 CCUS 분야 경쟁력을 적극 키워갈 것”이라고 말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