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뉴원사이언스, 베트남 제약사 이멕스팜과 기술 이전 업무협약

입력 2024-02-26 13: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제뉴원사이언스 이삼수 대표(오른쪽)과 이멕스팜 트란 티 다오 대표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제뉴원사이언스

23일 베트남서 협약식, 당뇨치료제 등 기술 전수 및 제조 지원
국내 생산제품, 로컬 제약사 협약 통해 현지서 직접 생산 병행
합성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 기업 제뉴원사이언스(대표 이삼수)는 베트남 제약사 이멕스팜(Imexpharm)과 기술 이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23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제뉴원 이삼수 대표와 이멕스팜 트란 티 다오 대표를 비롯한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제뉴원사이언스는 국내 생산 제품을 베트남 의약청(DAV)에 등록 및 유통했던 기존 방식을 넘어, 로컬 제약사와의 업무협약으로 베트남 현지에서 제품 직접 생산도 병행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제뉴원은 파머징 마켓(의약품 신흥시장)으로 각광받는 베트남에서 영역을 확장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협약에서 양사는 이멕스팜 의약품 생산 시스템 및 프로세스 개선과 제품 품질 향상은 물론, 베트남 제약 시장 발전을 위한 공동의 파트너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베트남 내 심혈관, 당뇨와 같은 중증 질환 환자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보다 적합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각종 맞춤형 의약품을 함께 제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뉴원은 당뇨병 치료제인 포슈벳정 10밀리그램을 포함한 7개 제품의 자사 기술을 이멕스팜에 전수하고 해당 품목에 대한 제조, 공급, 유통 등 전 과정을 지원한다.

이삼수 제뉴원 대표는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증대로 제약 산업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베트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동남아 내에서의 입지를 견고히 다져감과 동시에 글로벌 CDMO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뉴원은 2020년 출범 이후 국내 제약사와의 파트너 관계 구축 외에 필리핀, 베트남, 홍콩, 일본, 러시아, 페루, 알제리 등 21개 국에 250여 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1977년에 설립된 베트남 이멕스팜은 현지 5대 제약사 중 하나로 항생제와 관절 질환 치료제, 일반의약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유럽의약품청(EMA)의 우수의약품제조관리(GMP) 기준 적합 심사를 통과한 EU-GMP 공장 3개와 세계보건기구(WHO) 인증을 받은 WHO-GMP 공장 1개를 운영하고 있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