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건강해야 가정이 건강하다] 출산 경험 없는 젊은 층도 ‘여성성형’ 많이 받아

입력 2014-05-02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진우 원장

이진우 원장

■ 연세美산부인과 이진우원장

우리가 흔히 여성성형이라고 부르는 질성형수술이나 회음성형, 소음순성형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 그 중 한 가지가 바로 출산을 한 여성들이 받는 수술이라는 인식이다. 특히 출산 경험이 없는 젊은 여성들도 많이 받고 있는 소음순 성형이 가장 많은 오해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소음순 성형이란 어떤 수술일까.


● 소음순이 늘어지는 원인은 출산? 잦은 성관계?

질 입구 양쪽에 있는 날개 형태의 부위인 소음순, 이 소음순이 늘어져 불편을 유발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수술이 바로 소음순 성형이다. 그렇다면 이 소음순은 왜 늘어나게 되는 것일까. 보통은 출산으로 인해 소음순의 큰 변형을 겪는 여성들이 많다. 소음순 부위에 마찰이 심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성관계가 심각하게 잦은 경우 늘어나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출산을 하지 않아도, 또 성관계 경험이 없어도 소음순이 늘어져 있는 형태로 보일 수 있다. 소음순은 사람마다 얼굴 생김새가 다르듯 각기 다른 모양을 갖는다. 처음부터 양쪽이 비대칭한 여성이 있고 비대한 여성이 있다. 이러한 부분에 생활적인 요인까지 더해지면 출산이나 성관계 경험이 없어도 수술을 필요로 할 만큼 소음순이 늘어질 수 있다.


● 경험 많은 집도의에 의한 메스방식 수술 추천

소음순이 늘어지게 되면 두 가지의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먼저 외관적으로 소음순의 모양이 심하게 늘어져 있어 여성 스스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될 수 있다. 또 건강 및 위생상으로도 소음순이 질 분비물의 원활한 배출을 막아 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질염 등의 질환이 수시로 찾아올 수 있다.



소음순 성형은 이러한 두 가지 문제점을 잡아줄 수 있어야 한다. 소음순의 모양을 적절하게 잡아주고 흉터없이 티 나지 않게 수술이 되어야 한다. 건강 및 소음순의 기능상으로도 질로 외부 세균 등이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면서 질의 분비물이 원활하게 배출될 수 있는 정도의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이렇게 만족스러운 소음순 성형을 위해서는 수술방식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레이저 방식을 많이 이용하여 수술을 하고 있지만 수술 자체에 실력이 뛰어난 집도의라면 메스방식의 수술을 추천한다. 메스방식은 집도의의 실력에 따라 그 성패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소음순 성형에 대해 많은 케이스를 갖고 있고 미적 감각은 물론 여성 신체구조에 대한 이해가 풍부한 집도의를 통해 수술을 받는다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결과가 있을 수 있는 수술 방식이다.


연세美산부인과 전문의 이진우 원장|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외래부교수 연세미산부인과 원장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