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두 번째 빌보드 1위…국가에 공헌”

입력 2018-09-05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정치권도 병역특례 기준 문제제기
방탄 팬들 “정치적으로 이용 말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일부 국가대표 선수들에 대한 사실상의 병역 면제와 관련해 현행 체육·예술 병역특례 제도 개편 문제가 사회적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런 가운데 빌보드 1위에 오른 그룹 방탄소년단 등 한류스타들에 대한 병역특례 적용 논란도 더욱 커지고 있다. 제도 자체에 대한 찬반 여론이 뜨거운 것은 물론 방탄소년단의 일부 팬들은 정치권의 관련 언급에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기도 하다.

병역법과 시행령은 올림픽(3위)과 아시안게임(1위), 국내외 예술경연대회(1∼2위)에서 입상한 ‘체육·예술요원’에 대해 4주간의 기초 군사훈련·34개월간 관련 분야 근무·5544시간의 특기활용 봉사활동을 규정하고 있다. 사실상 병역 면제다.

병역특례 제도는 해당 분야에서 일정한 성적을 거둬 국가 이미지를 제고했다는, 이른바 ‘국위를 선양했다’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두 차례나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한류스타들도 ‘국위선양’의 주자들인 만큼 이들에게도 제도를 적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청원글이 올랐다.

정치권에서도 관련 언급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최근 “고전음악 콩쿠르 세계 1등은 군 면제를 받는데 방탄소년단처럼 대중음악 세계 1등은 왜 면제를 받지 못하느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도 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방탄소년단도 빌보트 차트 1위를 해 국가에 공헌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의 일부 팬들은 이에 대해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아 달라”며 경계심을 놓지 않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병역 의무 면제를 원한다’는 식의 불필요한 시선을 차단하려는 의지로 보인다.

이런 논란 속에 정부는 병역특례 제도 개편에 관한 검토를 본격화했다. 기찬수 병무청장은 3일 “최근 논란으로 제도를 손볼 때가 됐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제도 개선 필요성과 관련해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회도 이번 정기국회에서 관련 논의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연예계 안팎에서는 “병역특례 제도 개편 과정을 차분하게 들여다보며 사회적 공론화를 통해 더 공정하고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찾아가야 할 것”이라는 시선이 나온다.

윤여수 전문기자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