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 개발

입력 2018-09-20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현대자동차는 2020년 양산차 탑재를 목표로 홀로그램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개발에 나선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

2020년 36억 달러 시장…양산차 적용

현대자동차가 홀로그램 전문 기업인 스위스 웨이레이와 공동으로 홀로그램을 활용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내비게이션 개발에 나선다.

홀로그램은 3D 입체 영상 또는 이미지로 ICT(정보통신기술) 업계는 물론 자동차산업도 이를 접목한 기술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현재 연 평균 30%씩 성장하는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산업은 2020년 시장규모가 약 36억 달러(4조474여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차량용 홀로그램은 영상용 레이저를 스탠드형 HUD(헤드업디스플레이) 또는 전면 유리에 직접 투영하기 때문에 기존 HUD와 비교해 보다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전면 유리창 전체에 영상을 표시할 수 있어 화면 크기 제약도 거의 없다. 전면 유리창 위에 도로정보가 표시돼 운전자는 전방만 주시하면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기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완전자율주행 기능과 결함한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동영상도 화면에 구현할 수 있어 정차 시 전면 유리를 통해 영화나 드라마 감상도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2020년 이후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양산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