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진중권, ‘구혜선 작품 혹평’ 이규원에 “작가님 작품도 별로”

입력 2021-05-14 19:2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진중권 전 교수가 배우 구혜선 작품을 혹평한 '홍대 이작가' 이규원을 저격했다.

진중권 전 교수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규원 작가님 작품도 콘셉트가 후지세요"라며 "누가 그리든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된 겁니다. 좋아하는 그림은 돈 주고 살 수도 있는 문제. 팔리는 작품이 꼭 훌륭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안 팔리는 작품이 꼭 훌륭한 것도 아닙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연예인들 작품 활동이 작가들에게 해가 되는 것도 아니고 도대체 왜들 거기서 박탈감을 느낀다고 하는 건지. 그림 산 이들이 그저 연예인이 그린 거라 해서 산 것이라면 어차피 그 사람들, 작가들 작품은 안 살 겁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신분제 사회도 아니고 꼭 홍대 나와야 작가 자격이 생기나. 인문학자들도 마찬가지. 설민석, 최진기가 인문학에 해가 되는 것 아닙니다"라며 "그냥 다른 재능이고, 그냥 하는 일이 다른 것 뿐. 실수, 오류, 오해, 오독 등은 인문학자들도 흔히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때그때 지적해서 고쳐나가면 될 일"이라고 자신의 주장을 피력했다.

미술 작가 겸 기획자 홍대 이작가(본명 이규원)은 지난 6일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해 “구혜선 작품은 평가할 가치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작가는 “구혜선은 미술 작가, 영화 감독, 글 작가 등을 한다. 미술 하나만 봤을 때 뭐 하나 제대로 하는 게 없다. 배우나 하셨으면 좋겠다. 미술은 즐기면 좋겠다”며 “백화점에 전시할 수준도 안 되고 홍대 취미 미술 수준”이라고 신랄하게 평가를 했다.



◆ 진중권 전 교수 페이스북 글 전문

근데 이규원 작가님 작품도 컨셉이 후지세요.

누가 그리든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된 겁니다. 좋아하는 그림은 돈 주고 살 수도 있는 문제. 팔리는 작품이 꼭 훌륭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안 팔리는 작품이 꼭 훌륭한 것도 아닙니다.

연예인들 작품활동이 작가들에게 해가 되는 것도 아니고. 도대체 왜들 거기서 박탈감을 느낀다고 하는 건지. 그림 산 이들이 그저 연예인이 그린 거라 해서 산 것이라면 어차피 그 사람들, 작가들 작품은 안 살 겁니다.

대한민국이 신분제 사회도 아니고 꼭 홍대 나와야 작가 자격이 생기나.... 인문학자들도 마찬가지. 설민석, 최진기가 인문학에 해가 되는 것 아닙니다. 그냥 다른 재능이고, 그냥 하는 일이 다른 것 뿐... 그 사람들이 설민석, 최진기의 강의가 없어진다고 인문학자들 책 사고 강의 들을 것도 아니고...

실수, 오류, 오해, 오독 등은 인문학자들도 흔히 합니다.

나도 강의 중에 가끔은 말도 안 되는 실수를 해요. 그때그때 지적해서 고쳐나가면 될 일.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