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드’가 남자 아이돌의 틀을 깬 색다른 그룹의 탄생을 알렸다.
3일 오후 4시 SBS 보이그룹 프로젝트 ‘LOUD:라우드’(이하 ‘라우드’)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생중계됐다. 현장에는 박진영, 싸이, 박성훈CP, 이환진PD가 참석했다.
‘라우드’는 JYP엔터테인먼트의 박진영과 피네이션(P NATION)의 수장 싸이가 SBS ‘K팝스타’ 제작진과 만나 각 회사를 대표할 차세대 보이그룹 두 팀을 탄생시키는 2021 월드와이드 보이그룹 프로젝트다.
박진영, 싸이는 최근 첫 녹화를 마쳤다. 박진영은 “박성훈 CP가 내 고등학교 동창이다. 첫 녹화 끝나고 ‘성훈아 안 망했어’라고 했다. 망할 줄 알았다”며 “특별한 참가자가 안 오면 할 수 있는 게 없다. 그 점이 가장 무서웠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았는데 심사기준과 의도를 정확히 말씀드렸기 때문에 기준에 맞는 참가자가 올까 걱정했다. 첫 녹화를 끝나고 ‘망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후기를 전했다.
앞서 ‘라우드’ 측은 “춤, 노래에 한정하지 않고 작사, 작곡, 악기, 미술, 무용 등 여러 분야에서의 재능과 예술성은 물론, 한 단계 더 진화한 '내면의 매력'을 지닌 참가자를 발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싸이는 “나나 진영이 형이나 데뷔에 특별함이 있었다. 외관의 특수함이 있었다. 심사 기준은 내면의 특별함, 소프트웨어다. 내면은 가장 그 나이대 우리 같은 친구지만 외관은 가장 우리 같지 않은 친구”라며 “예전에는 외향적인 친구들이 끼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그렇지 않다. 외향적인지 아닌지를 배제하고 내면에 가진 끼가 얼마나 외향적인지를 가린다”고 설명했다.
박진영은 차세대 K팝을 이끌 가능성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고 밝혔다. 박진영은 “K팝 그룹이 너무 많다. 옛날에는 가수들의 능력을 회사가 포장해줄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요즘은 1인 미디어가 많으니까 가수의 태도, 능력, 인성이 숨기기 어렵다. 진짜를 찾아야 한다”며 “‘겉은 조용하지만 속에 할 말이 가득 찬 친구를 찾았을 때 다음 K팝 보이밴드를 이끌어가지 않을까?’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심사했다”고 말했다. 여기에 싸이는 “K팝이 워낙 위상이 높기 때문에 K팝이 어느 정도 규정됐다. 하지만 ‘이런 K팝도 있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특별한 친구를 찾는다. 난 특이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래서 특이한 친구를 찾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진영은 지난 7년간 ‘K팝 스타’ 여섯 시즌의 프로듀서 및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박진영은 ‘라우드’와의 차별점으로 대중성을 꼽았다. 박진영은 “음악 산업이 달라졌다. 1세대 아이돌은 대중들이 다 알았다. 아이돌 팬과 대중이 겹치는 부분이 많았지만 지금은 대중과 아이돌 팬들이 거의 안 겹친다. 아이돌 팬들은 일반 대중에 관심 있는 거에 관심이 없다. 대중도 마찬가지”라며 “‘라우드’는 아이돌을 심사하는 일이다. ‘K팝 스타’는 대중 가수를 찾고 ‘라우드’는 아이돌 멤버를 찾는다. 춤, 노래를 못해도 다른 부분을 잘하면 뽑힐 수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성훈 CP는 “녹화하면서 매력에 대해 생각해봤다. 단순히 잘생기거나 노래를 잘하는 게 아닌 뭘 잘하는지 알아가는 과정이다. 전에 생각하지 못한 매력의 형태를 보고 가슴이 뛸 때도 있다. 설레는 순간이 있을 거다”고 자부했다. 그러면서 “덕질할 준비가 되신 분들 준비 해달라”고 시청을 독려했다.
‘라우드’는 5일 밤 9시 첫방송 된다.
동아닷컴 함나얀 기자 nayamy9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3일 오후 4시 SBS 보이그룹 프로젝트 ‘LOUD:라우드’(이하 ‘라우드’) 온라인 제작발표회가 생중계됐다. 현장에는 박진영, 싸이, 박성훈CP, 이환진PD가 참석했다.
‘라우드’는 JYP엔터테인먼트의 박진영과 피네이션(P NATION)의 수장 싸이가 SBS ‘K팝스타’ 제작진과 만나 각 회사를 대표할 차세대 보이그룹 두 팀을 탄생시키는 2021 월드와이드 보이그룹 프로젝트다.
박진영, 싸이는 최근 첫 녹화를 마쳤다. 박진영은 “박성훈 CP가 내 고등학교 동창이다. 첫 녹화 끝나고 ‘성훈아 안 망했어’라고 했다. 망할 줄 알았다”며 “특별한 참가자가 안 오면 할 수 있는 게 없다. 그 점이 가장 무서웠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았는데 심사기준과 의도를 정확히 말씀드렸기 때문에 기준에 맞는 참가자가 올까 걱정했다. 첫 녹화를 끝나고 ‘망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후기를 전했다.
앞서 ‘라우드’ 측은 “춤, 노래에 한정하지 않고 작사, 작곡, 악기, 미술, 무용 등 여러 분야에서의 재능과 예술성은 물론, 한 단계 더 진화한 '내면의 매력'을 지닌 참가자를 발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싸이는 “나나 진영이 형이나 데뷔에 특별함이 있었다. 외관의 특수함이 있었다. 심사 기준은 내면의 특별함, 소프트웨어다. 내면은 가장 그 나이대 우리 같은 친구지만 외관은 가장 우리 같지 않은 친구”라며 “예전에는 외향적인 친구들이 끼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그렇지 않다. 외향적인지 아닌지를 배제하고 내면에 가진 끼가 얼마나 외향적인지를 가린다”고 설명했다.
박진영은 차세대 K팝을 이끌 가능성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고 밝혔다. 박진영은 “K팝 그룹이 너무 많다. 옛날에는 가수들의 능력을 회사가 포장해줄 수 있는 부분이 많았다. 요즘은 1인 미디어가 많으니까 가수의 태도, 능력, 인성이 숨기기 어렵다. 진짜를 찾아야 한다”며 “‘겉은 조용하지만 속에 할 말이 가득 찬 친구를 찾았을 때 다음 K팝 보이밴드를 이끌어가지 않을까?’ 이 부분에 중점을 두고 심사했다”고 말했다. 여기에 싸이는 “K팝이 워낙 위상이 높기 때문에 K팝이 어느 정도 규정됐다. 하지만 ‘이런 K팝도 있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특별한 친구를 찾는다. 난 특이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래서 특이한 친구를 찾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진영은 지난 7년간 ‘K팝 스타’ 여섯 시즌의 프로듀서 및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박진영은 ‘라우드’와의 차별점으로 대중성을 꼽았다. 박진영은 “음악 산업이 달라졌다. 1세대 아이돌은 대중들이 다 알았다. 아이돌 팬과 대중이 겹치는 부분이 많았지만 지금은 대중과 아이돌 팬들이 거의 안 겹친다. 아이돌 팬들은 일반 대중에 관심 있는 거에 관심이 없다. 대중도 마찬가지”라며 “‘라우드’는 아이돌을 심사하는 일이다. ‘K팝 스타’는 대중 가수를 찾고 ‘라우드’는 아이돌 멤버를 찾는다. 춤, 노래를 못해도 다른 부분을 잘하면 뽑힐 수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성훈 CP는 “녹화하면서 매력에 대해 생각해봤다. 단순히 잘생기거나 노래를 잘하는 게 아닌 뭘 잘하는지 알아가는 과정이다. 전에 생각하지 못한 매력의 형태를 보고 가슴이 뛸 때도 있다. 설레는 순간이 있을 거다”고 자부했다. 그러면서 “덕질할 준비가 되신 분들 준비 해달라”고 시청을 독려했다.
‘라우드’는 5일 밤 9시 첫방송 된다.
동아닷컴 함나얀 기자 nayamy9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