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 양형모 기자] 방탄소년단 정국이 소셜미디어 X에서 최다 좋아요 기록을 쓸어 담으며 글로벌 화제성을 다시 증명했다.

방탄소년단(BTS) 정국은 전 세계 음악 전문 소식을 전하는 ‘어바웃 뮤직’이 조명한 X(구 트위터) 최다 좋아요 아티스트 게시물 순위에서 1위와 2위를 동시에 차지했다. 정국의 ‘금발 셀카’ 게시물과 ‘Never Not ♥’ 게시물은 각각 좋아요 300만 이상을 기록하며 해당 집계에서 나란히 정상에 올랐다.

정국의 존재감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아미 보고 싶다 ㅜ’ 게시물은 290만 좋아요로 4위에 올랐고, ‘focus on army♥’ 7위, ‘연습 연습 연습!!! #JK’ 8위, ‘셀프 염색 :) #JJK’ 9위까지 포함해 톱10 안에 무려 6개의 게시물을 올렸다. 특정 아티스트가 단일 플랫폼에서 이 정도 수치를 동시에 기록한 사례는 드물다.


정국의 기록은 과거에도 화제를 모았다. 2021년 미국 연예 매체 ‘올케이팝’ 보도에 따르면, 정국은 트위터 역사상 300만 좋아요를 기록한 트윗을 다섯 개 보유한 최초이자 유일한 인물로 소개됐다. 당시 그는 300만 좋아요 트윗 톱15에 가장 많이 이름을 올린 인물 1위에 올랐고,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전 미국 대통령이 뒤를 이었다.

방탄소년단 정국은 리트윗 부문에서도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해왔다. 2017년과 2018년 ‘한국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인물’ 1위,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1위, 2020년 같은 부문 2위에 오르며 X에서의 영향력을 이어왔다.

검색 지표 역시 압도적이다. 정국은 2025년 전 세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남자 K-팝 아이돌 1위에 올랐고, 이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를 지키고 있다. 구글에서는 5년 이상 가장 많이 검색된 K-팝 아이돌 1위를 기록했고, 텀블러에서는 5년 연속 K-팝 스타 1위에 올랐다.
핀터레스트에서도 미국, 영국, 캐나다 지역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K-팝 아이돌 1위를 차지하며 주요 글로벌 플랫폼 전반에서 존재감을 이어가고 있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