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수도권 최초 광역철도 대구권광역철도 구미~경산 등
![5개 노선 철도 동시 개통 개통대비노선도 사진=경북도](https://dimg.donga.com/wps/SPORTS/IMAGE/2024/09/26/130108070.1.jpg)
5개 노선 철도 동시 개통 개통대비노선도 사진=경북도
개통을 앞둔 철도는 동해선 포항~삼척, 중부내륙선 이천~문경, 중앙선도담~영천, 대구권광역전철 구미~경산 대구도시철도1호선 안심~하양 이다.
아울러 경북도는 광역철도의 개통 시기에 맞춰 대구와 경북도 8개 시군을 연계한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을 확대 구축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지역민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경북도는 유례없는 철도 5개 노선 동시 개통을 앞두고 개통 전 성능검증, 영업 시운전 등 사전 절차가 문제없이 순항하고 있고, 국가철도공단·철도공사·관련지자체와 협력해 철도 운행계획에 맞춘 지자체별 버스노선, 배차시간 개편 등 철도 접근성 제고를 위한 연계 교통망을 차질 없이 구축하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올해 말 여러 철도의 개통을 앞둔 경북도는 새로운 철도교통의 시대를 맞이하게 됐다”며, “철도교통을 중심으로 한 지역의 새로운 거점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으로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안동) 김병익 기자 localdk@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김병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