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의 약속, 신뢰로 꽃 피우다

구리시청 전경. 사진제공ㅣ구리시

구리시청 전경. 사진제공ㅣ구리시


구리시(시장 백경현)가 시민 중심의 고품격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리시 행정 서비스 헌장‘을 전면 제․개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급변하는 행정 환경과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더 실질적이고 체감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의 의지를 담고 있다.

행정 서비스 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 내용,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등을 명확히 규정하여 시민들에게 공표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약속하는 제도이다.

시는 1999년 환경·보건 의료 행정 서비스 헌장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헌장을 발전시켜 왔으며, 이번 개정을 통해 총 37개의 부서별 행정 서비스 이행 기준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달라진 행정 서비스 헌장 내용은 조직 개편 사항을 반영하여 부서 및 팀 신설 등 변화된 조직 구조를 반영하여 시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서비스 확대 등 급변하는 행정 환경에 맞춰 시민들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루어졌다. 

백경현 시장은 “행정 서비스 헌장은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이므로,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개정된 행정 서비스 헌장은 시 홈페이지 ‘열린 행정’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행정서비스를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구리ㅣ고성철 스포츠동아 기자 localkb@donga.com 



고성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