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태풍 너구리 영향권, 태풍 경로 日으로 향해…‘일본 열도 초비상’

입력 2014-07-09 13: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출처|방송캡처

전국 태풍 너구리 영향권, 태풍 경로 日으로 향해…‘일본 열도 초비상’

제주도가 9일 북상하는 제8호 태풍 ‘너구리(NEOGURI)’의 직접 영향권에 들었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제주도에는 시간당 50mm 안팎의 강한 비가 내리고 있다. ‘너구리’는 일본 큐슈에 상륙한 뒤 일본을 관통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9일과 10일 사이 태풍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제주도와 남해안, 경남 동해안을 중심으로 시간당 30㎜ 이상의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된다.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가 40∼100㎜(많은 곳 산간 200㎜ 이상), 경남 해안 30∼80㎜, 전남 남해안 20∼60㎜, 남부지방(전남 남해안과 경남 해안 제외), 중부지방, 울릉도·독도가 5∼40㎜다.

현재 제주도 남쪽 먼바다와 제주도 남부 앞바다에는 태풍경보가, 제주도와 제주도 앞바다(남부 앞바다 제외), 남해 동부 먼바다에는 태풍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일본 기상청은 ‘너구리’가 7월 태풍 가운데 역대 최고 등급이라며 경계 태새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또한 오키나와현 주민 약 50만명에게는 피난권고령까지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오키나와는 ‘너구리’의 영향으로 목조 가옥이 부서지고 건물의 물탱크가 날아가는 등 시설물 피해와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누리꾼들은 “태풍 너구리 예상 경로, 일본도 심각하겠다” “태풍 너구리 예상 경로, 심각하다” “태풍 너구리 예상 경로, 대비 철저히 해야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