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 속 음주 저체온증 위험, 저체온증 환자 절반이 ‘음주’ 때문

입력 2015-01-14 09: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SBS

'추위 속 음주 저체온증 위험'

추위 속 음주가 저체온증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다고 알려졌다.

흔히 알고 있는 상식과 달리 술을 마신다고 실제 체온이 높아지는 것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술을 마신 후 몸이 따뜻해지는 느낌이 드는 건 혈액이 내부 기관에서 피부 표면으로 몰려들면서 피부가 뜨거워지는 등 온도가 일시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오히려 술로 인해 일시적으로 올라간 몸 내부의 열기가 피부로 빠져나가면서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술을 마시면 체내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일시적으로 체온이 올라가지만 결국 피부를 통해 다시 발산되기 때문에 체온은 떨어지게 된다”면서 “오히려 몸속 체온이 35도 아래로 떨어져 저체온증이 생길 위험이 있다”고 추위 속 음주의 위험성에 대해 지적했다.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1~18일 사이 한랭질환자는 모두 13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7명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저체온증은 116명(84.7%)으로 가장 많았고 저체온증 환자 중에서도 절반은 술을 마신 것으로 확인됐다.

저체온증은 서서히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 증상만으로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다. 다만 지나치게 몸을 떨거나 피부가 차고 창백해지면 저체온증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몸의 중심체온이 35도 미만으로 떨어지는 심각한 저체온증에 빠지면 술에 취한 듯한 행동이 나타난다. 알 수 없는 감정의 변화로 짜증을 내고 발음이 부정확해질 뿐 아니라 권태감, 피로 등을 호소하면서 자꾸 잠을 자려고 한다. 심지어 날씨가 추운데도 옷을 벗는다거나 몸을 반복적으로 흔드는 이상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중심체온이 33도까지 내려가면 근육 강직 현상이 나타나고, 32도로 떨어지면 불안이나 초초함과 함께 어지럼증, 현기증을 느낄 수 있다. 심할 경우 몸을 가누지 못하고 의식까지 희미해지면서 혼수상태나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저체온증 환자를 발견한다면 우선 마른 담요나 이불 등으로 감싸줘야 한다. 더 이상 중심체온을 잃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담요로 덮어주면 시간당 0.5도에서 2도의 중심체온이 상승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가벼운 저체온증에 효과적이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