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우한 폐렴’ 확진자 첫 발생…“중국인 여성 격리 중”

입력 2020-01-20 17:1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뉴시스

국내 ‘우한 폐렴’ 확진자 첫 발생…“중국인 여성 격리 중”

국내서 ‘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첫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0일 “검역과정에서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를 확인해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 단계로 상향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첫 확진 환자는 중국 국적 35세 여성이다. 이 환자는 입국 하루 전날인 18일부터 발열, 오한, 근육통을 호소했으며 현재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인천의료원)에 격리된 상태다. 본부는 이 환자에 대한 심층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확진 환자 발생 이후, 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조기발견과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유관부처, 지자체, 의료계와 민간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본부는 ▲중국 현지에서 야생동물 및 가금류 접촉을 피할 것 ▲감염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 자제 ▲호흡기 유증상자(발열, 호흡곤란 등)와의 접촉 자제 등을 당부했다.

본부는 “국내는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으로 인해 호흡기증상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모든 국민들께서는 손 씻기, 기침예절, 호흡기증상자가 의료기관 방문 시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고 해외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해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한편, 20일 기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는 1명,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7명이다. 이 중 4명은 격리 해제됐고 3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다.

중국에서는 우한시 198명, 베이징 2명, 선전 1명 등의 환자가 보고됐다. 우한시 198명 중 170명은 격리, 3명은 사망했다. 나머지 35명은 중증환자, 9명은 위중한 환자로 분류됐다.

동아닷컴 함나얀 기자 nayamy94@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