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호, 포크볼 장착하나?

입력 2011-02-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료한테 집중적으로 배워…신구종 활용 관심
박찬호(38·오릭스)가 일본프로야구 투수들의 대표적인 구종인 포크볼에 유난히 관심을 보이고 있어서 주목된다.

박찬호는 6일 기사누키 히로시로부터 그립을 집중적으로 배웠다.

전날 기사누키가 불펜피칭을 할 때 뒤에서 포크볼을 유심히 관찰했다. 박찬호는 오릭스 캠프에서 최고 화제인물. 그래서인지 일본 기자들도 이날 훈련 뒤 기사누키에게 박찬호에게 알려준 포크볼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했다.

박찬호는 메이저리그에서 17년간 활약했지만 실전에서 포크볼을 쓰지는 않았다. 커브, 슬라이더, 체인지업, 투심, 컷패스트볼(커터) 등을 주무기로 사용했다. 그래서 더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박찬호는 이에 대해 “기사누키가 포크볼을 어떻게 잡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궁금했다. 미국에서 장난하면서 포크볼을 던져보기는 했지만 실전에서 던지지는 않았다.

미국에서는 투수들이 주로 체인지업을 많이 사용하지만 일본에서는 포크볼을 많이 볼 것이다. 관심을 가질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포크볼 장착에 대해서는 확답을 피했다. 그는 “중요한 건 직구다. 직구를 원하는 곳으로 던질 수 있다면 다른 구종이 필요 없다. 변화구는 직구를 살리기 위한 도구”라고 설명하면서 “일본에서 포크볼을 배워는 보고싶지만, 그게 마음대로 될지는 모르겠다”며 웃었다.

미야코지마(일본)|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