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욱은 어떻게 주장이 됐을까?

입력 2017-11-06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 야구국가대표팀이 오는 16일부터 4일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리는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십 2017’ 대회를 앞두고 5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첫 소집 훈련을 가졌다. 야구대표팀 구자욱이 수비훈련을 하고 있다. 잠실 | 김민성 기자 marineboy@donga.com

한 조직을 이끄는 리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조직원들을 하나로 뭉치게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성과에 대한 막중한 책임도 져야 한다. 모든 조직의 리더가 큰 짐을 안고 있지만 유독 더 짐이 무거워 보이는 자리가 있다. 바로 온 국민의 염원을 받아 태극마크를 단 국가대표팀의 주장 자리다.

아시아프로야구챔피언십(APBC) 한국 대표팀 주장은 구자욱(삼성·24)이다. 대표팀은 대회 규칙에 따라 만 24세 이하 혹은 프로 데뷔 3년차 이하의 선수들로만 구성됐는데, 1993년생인 구자욱은 영광스럽게도 여러 동료, 선배를 제치고 주장 완장을 찼다.

구자욱을 주장으로 선임한 것은 선동열 대표팀 감독의 굳은 의지다. 선 감독은 5일, “투수보다는 야수 쪽에서 주장을 정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 여러 선수들과 면담을 가져봤는데, 성격상 대표팀 분위기를 가장 잘 이끌 수 있는 게 구자욱이더라. 중책을 맡겨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구자욱은 “주장으로 선임된 게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선수들을 이끌려한다”며 캡틴으로서의 굳은 의지를 내비쳤다. 이어 그는 곧바로 타격훈련에 임하며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였다.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는 이정후(넥센·19)에게는 “훈련이다. 이제 나가자!”고 말해 후배들을 직접 챙기기도 했다.

그의 의지는 등번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자욱은 36번을 달았는데, 이는 대표팀에서 항상 최고의 모습을 보였던 선배 이승엽의 의지를 잇기 위함이었다. 그는 “삼성에서는 달 수 없으니 여기서라도 달았다”며 “등번호가 무겁다. 이승엽 선배에게 연락을 드렸는데, 안 달기만 해보라며 흔쾌히 허락해주셨다”고 말했다. 만반의 준비를 갖춘 대표팀 주장은 꽤나 힘차게 첫 발을 내딛었다.

잠실 | 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