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승맨’ 박치국의 고속성장이 흐뭇한 김태형 감독

입력 2018-05-23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두산 박치국. 스포츠동아DB

두산 우완 사이드암 박치국(20)은 입단 2년째인 올해 팀의 필승계투요원으로 활약 중이다. 22일까지 26경기에서 1승 2패 1세이브 8홀드, 평균자책점 2.96으로 안정감을 자랑하고 있다. 입단 첫해인 2017시즌 출장한 21게임은 이미 넘어선 지 오래다. 그만큼 팀에 없어선 안 될 핵심 멤버로 올라섰다는 의미다.


박치국은 제물포고를 졸업하고 2017시즌 신인지명회의 2차 1라운드(전체 10번)에서 두산의 지명을 받은 기대주다. 지명 순번에서 알 수 있듯 고교 시절 빼어난 투구를 자랑했다. 그러나 프로에서 자리 잡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박치국의 성장세는 많은 이들이 깜짝 놀랄 정도로 빠르다. 두산 김태형 감독도 마운드에 오른 박치국을 볼 때마다 흐뭇함을 감추지 못한다.


김 감독은 22일 대전 한화전을 앞두고 박치국의 성장세를 언급하며 “제구력이 뛰어난데다 침착하기까지 하다”고 밝혔다. 볼 끝의 움직임이 좋은데다 제구력도 뛰어나니 상대타자 입장에선 공략하기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다. 남다른 배짱은 그가 지닌 또 하나의 무기다. 20일 사직 롯데전(7-6 승리)에서 연장 10회 롯데의 맹추격을 뿌리치고 데뷔 첫 세이브를 따낸 비결도 위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신감 덕분이었다.


20세의 어린 투수가 마운드에서 포커페이스를 유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박치국에게는 예외다. 그 자체만으로 인정받기에 충분하다. 성적까지 따라오고 있으니 더할 나위가 없다. 김 감독은 “무엇보다 박치국의 표정을 볼 때마다 아주 당당하다”며 “웃을 때도 활짝 웃지 않더라. 마운드에 서 있는 모습을 보면 냉철하다는 느낌도 든다”고 밝혔다. 한화전에서 박치국은 팀이 7-6으로 앞선 9회 등판해 1실점하며 블론세이브를 기록했지만, 긴박한 상황에서도 2이닝을 책임지며 든든한 마운드의 한축임을 증명했다.


대전 |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