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와 QS로 후반기 연 KT 고영표 “이제야 지난해 모습 나온다” [베이스볼 피플]

입력 2022-07-31 15:5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T 고영표. 스포츠동아DB

KT 위즈 언더핸드 투수 고영표(31)는 올해도 선발로테이션의 중심축으로 흔들림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올스타 휴식기를 마친 뒤에도 2경기에서 2승, 평균자책점(ERA) 2.92로 변함없다. 후반기 첫 선발등판이었던 23일 대전 한화 이글스전에선 8이닝 3실점으로 시즌 10번째 퀄리티스타트 플러스(QS+·선발 7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 투구)를 작성했다. 29일 잠실 LG 트윈스전에선 6이닝 1실점의 QS(선발 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 투구)로 흐름을 이어갔다. 올 시즌 18경기에서 9승5패, ERA 2.92, QS 14회다. 26경기에서 11승6패, ERA 2.92, QS 21회를 기록한 지난해 성적이다. 하지만 만족은 없다. 지금까지 달려온 올 시즌을 돌아오면 아쉬움이 더 크다고 말한다.

고영표는 “사실 올해 초반은 성에 차지 않았다. 겉으로 드러난 결과를 떠나 투구 내용이 내가 생각할 때는 별로였다. 공을 던지는 느낌도 썩 좋지 않았다. 제구도, 주무기인 체인지업도 맘에 들지 않았다”고 털어놓았다. 하지만 전반기 막판부터 지난해 가장 좋았던 밸런스를 찾는 데 성공했고, 구위도 한층 살아났다. 그는 “KT 선발로테이션의 핵심이라는 외부적인 시선보다 내가 스스로에게 엄격한 스타일이라서 더 박하게 평가했을 수도 있다. 지난해 가장 좋았던 때를 기준점으로 삼아 올 시즌을 치르니 내 성에 안 차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후반기 목표는 실점을 최소화하며 최대한 많은 이닝을 책임져 팀 승리에 최대한 기여하는 것이다. 그래서 개인적 목표는 지난해 달성했던 개인 커리어 하이인 QS+ 10회를 넘기는 것이다. 고영표는 “딱히 몇 승 이런 것보다는 지난해 QS+를 10차례 했는데, 그보다 더 해보고 싶다. 다른 부분은 크게 욕심 없다. 지난해 시즌이 늦게 끝나다 보니 확실히 올 시즌은 힘에 부친다고 느낀다. 부상 없이 잘 마무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2020도쿄올림픽에 출전한 야구대표팀에 발탁돼 처음으로 국제무대를 경험한 그는 내년 3월로 예정된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도 내심 욕심내고 있다. 도쿄올림픽 한·일전에 등판한 경험을 통해 나라를 대표하는 선수로서 책임감과 그 영광이 크게 와 닿았다.

고영표는 “어려서 WBC를 보며 야구했다. 나가보고 싶다. 세계 최고의 타자들과도 겨뤄보고 싶다. 이를 통해 한국야구의 위상과 인기 회복에 기여하고 싶다”며 “일단 팀에서 제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게 우선이다. 기술위원회(KBO), 야구대표팀 감독님께 좋은 평가를 받도록 시즌 종료 때까지 좋은 성적을 남기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잠실 |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