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등' KBO, '새 시즌 도입 규정-규칙' 각 구단에 안내

입력 2024-02-06 13: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동아닷컴]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자동 볼 판정 시스템(ABS) 운영 등 오는 2024시즌 변경사항 등에 대한 자료를 각 구단에 전달했다.

KBO는 6일 2024시즌 주요 규정, 규칙 변경사항을 담은 안내 자료를 10개 구단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료에는 이번 시즌부터 시행하는 자동 볼 판정 시스템(ABS) 운영, 베이스 크기 확대, 수비시프트 제한에 관한 주요 사항이 포함됐다.

또 KBO리그에서 시범 운영을 실시하는 피치클락 규정, 퓨처스(2군)리그에 도입되는 투수 세 타자 상대 규정도 안내됐다.

가장 큰 변화인 ABS 운영과 관련해 스트라이크 존 상하, 좌우 기준을 명시했으며 시스템 결함 시 판정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기술했다.

이어 시각적 이해를 돕기 위해 그래픽 자료와 함께 실제 KBO리그 경기 투구 영상 자료를 첨부했다.



수비 시프트 제한에 관한 내용도 설명과 더불어 그래픽을 첨부하여 적용 가능한 수비 포지션과 불가능한 포지션을 나눠 소개했다.

KBO는 “변경되는 사항에 대해 선수단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간략하게 안내 자료를 작성했다. 안내 자료 배포뿐만 아니라 향후 선수단 대상 대면 설명회를 통해 제도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성운 동아닷컴 기자 madduxl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