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남아공-김진회기자의 월드컵동행기] 박지성, 나이지리아전서 두 마리 토끼 잡을까

입력 2010-06-20 07:50:14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지성(29.맨체스터 유나이티드)과 안정환(33.다롄 스더)이 사상 첫 원정 월드컵 16강과 아시아 선수 최다골 경신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현재 아시아 선수로 월드컵 최다골을 보유하고 있는 선수는 총 세 명이다. 안정환을 비롯해 박지성, 알 자베르(37.사우디아라비아). 모두 세 골을 기록 중이다.

이 중 아시아 선수 최다골 경신이 유력한 선수는 안정환과 박지성이다. 자베르는 사우디아라비아가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이하 남아공)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에서 탈락한 탓에 본선 무대를 밟지 못했다.

안정환은 2002년 머리로만 두 골을 성공시켰다. 미국과의 조별예선 2차전과 이탈리아와의 16강전에서 각각 동점골과 연장 결승골을 터뜨리며 한국 최고의 공격수로 떠올랐다.

이후 4년 뒤에도‘특급조커’로 맹활약했다. 1-1로 팽팽함이 이어지던 토고와의 1차전에서 후반 교체 투입돼 호쾌한 중거리 슈팅으로 한국축구 사상 첫 원정 월드컵 첫 승을 이끌었다.

박지성은 세 대회 연속 득점 행진을 이어갔다. 2002년 포르투갈 전에서 결승골이자 월드컵 데뷔골을 넣은 뒤 2006년 독일 대회 때에도 프랑스 전에서 귀중한 동점골을 터뜨렸다. 이번 월드컵에서도 그리스와의 1차전에서 승부에 쐐기를 박는 골을 기록했다.

안정환과 박지성 모두 세 번째 월드컵에서 기록 경신을 노리고 있지만 상황은 천양지차다.

조커로 사용될 안정환은 아직까지 실전에 투입되지 않고 있다. 허정무 감독은 그리스와의 1차전에 신예 이승렬(서울)을, 아르헨티나와의 2차전에 이동국(전북)을 출전시켰다.

하지만 박지성은 두 경기 모두 90분 풀타임을 소화해 한 골을 뽑아냈다. 특히 박지성은 최고의 몸 상태와 절정의 기량을 보여주고 있다. 나이지리아와의 최종전이 16강 진출의 분수령이 될 경기인 만큼 왼쪽 측면뿐만 아니라 중앙으로 이동해 적극적으로 골 욕심을 낼 것으로 보인다.

경기가 풀리지 않을 경우, 백전노장 안정환이 투입돼 경기 흐름을 바꿀 골을 기록할 가능성도 있다.

박지성, 안정환 누가됐든 나이지리아전에서 멋진 골로 팀 16강 확정과 함께 아시아 최고 골잡이 등극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기를 축구팬들은 바라고 있다.

러스텐버그(남아공)=김진회 동아닷컴 기자 manu35@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