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군부 쿠데타 선언, 모든 권력 장악…반기문 총장 “폭력 자제하라”

입력 2014-05-23 11: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태국 군부 쿠데타 선언. 사진출처|방송캡처

태국 군부 쿠데타 선언, 모든 권력 장악…반기문 총장 “폭력 자제하라”

태국 군부가 쿠데타를 선언했다.

22일 프라윳 찬 오차 태국 육군 참모총장은 “국가 통치권을 군이 가져가겠다고 선언하며, 이는 5월 22일 오후 4시 30분부터 유효하다”고 밝혔다.

태국 군부는 지난 20일 계엄령 선포 뒤 친정부 세력과 반정부 세력 간 협상을 중재해왔지만 탁신 친나왓 전 총리 군부의 중재안 거부로 협상 타결 가능성 불투명해졌다.

결국 군부는 이날 쿠데타를 선언하며 야간 통행 금지령, 집회 및 시위 금지령 등을 내렸으며, 잉락 친나왓 전 총리를 포함한 일가족 4명을 소환했다. 또한 반정부 시위 지도자를 체포하고 정부 청사를 장악했다.

태국 군부는 “평화 유지와 국정 문제를 순조롭게 풀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2일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대화야말로 태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초석”이라며 “각 정당은 건설적으로 협력하고 폭력을 자제하며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EU, 미국 등 국제사회는 태국 군부의 쿠데타 선언을 일제히 비난하며 민간정부를 조기에 수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태국 군부 쿠데타 선언, 심각하네” “태국 군부 쿠데타 선언, 태국 여행 못가겠다” “태국 군부 쿠데타 선언, 태국에 있는 한국인들 괜찮은 건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