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잘 때도 야구 꿈꾸는 염경엽 감독, 이번엔 용꿈?

입력 2014-10-28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넥센 염경엽 감독. 스포츠동아DB

넥센 염경엽 감독은 평소 잠을 잘 때도 야구 꿈을 꾸기로 유명하다. 한 시즌 내내 야구 꿈을 꾸지 않은 날은 손에 꼽을 정도다. 그런 염 감독이기에 포스트시즌을 앞두고는 더더욱 야구 꿈을 꿀 수밖에 없지 않을까.

플레이오프(PO) 1차전이 예정된 27일 목동구장. 염 감독은 경기에 앞서 취재진이 “야구 꿈 안 꿨나”라는 질문을 하자 “왜 안 꿨겠나. 최근엔 꿈에서 경기도 했다”라며 웃었다.

그렇다면 꿈 속 결과는 어땠을까. 염 감독은 “50대50이었다. 이기기도 하고 지기도 했다”면서 “그런데 꿈에서 계속 투수교체를 했다”고 소개했다. 넥센이 상대 팀 타자들에게 계속 난타를 당하는 불길한 꿈이었을까. 그는 이에 대해 “딱히 그렇다기보다는 여러 가지 상황을 머릿속에 그리다보니 그런 꿈을 꾼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는 한현희를 쓸까, 조상우를 쓸까를 고민하면 꿈에 그 장면이 다시 나타난 것이다”고 소개했다. 이제 상대는 LG로 좁혀졌지만, 준플레이오프 기간 동안엔 LG와 NC 두 팀 모두를 가상해 고민하다보니 밤새 양 팀 선수들이 들락거리는 복잡한 꿈을 꾸기도 했다고 한다.

술을 마시지 못하는 그는 밤낮으로 야구만 생각하고 궁리한다. 그런데 꿈속에서도 야구의 이런저런 상황들이 펼쳐지면 더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까. 그러나 이에 대해 “오히려 한 과정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런 스트레스가 자신도 모르게 밖으로 표출되는 모양이다. 꿈에서 선수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움직여주지 않으면 욕을 내뱉는다는 것. 그는 “꿈에서 하도 욕을 하니 집사람이 ‘욕 좀 그만하라’고 하더라. 평소엔 내가 거의 욕을 하지 않는 편인데 꿈에서는 욕을 그렇게 많이 하는 것 같다”며 겸연쩍게 웃었다.

목동|이재국 기자 keyston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keystonelee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