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클립] 고유정사건 김상중 “가장 충격적”→체포 영상 공개

입력 2019-07-26 14:5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DA:클립] 고유정사건 김상중 “가장 충격적”→체포 영상 공개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고유정 사건을 다룬다.


● 고유정의 마지막 흔적

전국을 발칵 뒤집어 놓은 엽기적인 범죄, 전 남편을 죽이고 시신을 훼손한 혐의로 구속된 고유정 사건의 전말이 27일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공개된다.

제작진은 최근까지 고유정과 함께 살았던 현 남편을 그녀가 체포된 집에서 만날 수 있었다. 사건이 터지고 충격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다는 그는 제작진과 만난 날이 사건 이후 두 번째 집 방문이라고 했다.

고유정이 살았던 집에는 전 남편과 만나기 일주일 전, 완도항에서 제주도행 배를 탈 때 입었던 옷과 가방부터 집에서 사용하던 노트북, 범행 당시에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메모까지 고스란히 남아있었다.

“이게 미신적인 건데, 귀신 왔다 갔다 하면...”
“팥하고 소금이요?” “네. 이게 가방에 같이 있었고요.”
-고유정 현 남편과의 인터뷰 中

귀신을 쫓을 목적으로 뿌린다는 팥과 소금을 가방에 넣어 다닌 고유정. 집 안에는 이외에도 의붓아들이 사망할 당시 누워있던 침대와 혈흔이 그대로 남아있었다.

● 의붓아들의 의문의 죽음! 이 또한 고유정의 범행일까

전 남편 살인사건이 있기 약 3개월 전, 현 남편이 데려온 의붓아들이 침대에 엎드린 채 주검으로 발견되었다. 경찰은 사건 초기, 같은 침대에 있던 남편의 잠버릇으로 인한 사고사로 보고 수사를 시작했으나, 사인이 ‘강한 압박에 의한 질식사’로 나오면서 여러 가지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고유정은 전 남편을 죽인 건 인정하지만 의붓아들은 절대 죽이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현 남편은 아들의 사망 전 날 밤 고유정과 차를 마시고 깊은 잠에 들었던 걸로 보아 자신도 졸피뎀을 먹은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한다. 게다가….

“고유정이 저에게 권유했던 염색약입니다 고유정이 제 머리를 염색해줬어요.”

버닝썬 보도가 한창이던 당시, 고유정이 졸피뎀 등 약독물 검출을 막으려고 일부러 염색 시킨게 아닌지 현 남편은 의문이라고 했다.


● 수사에 혼선을 준 고유정의 전화통화

당시에는 몰랐지만 돌이켜보면 모든 게 고유정의 계획 같다고 주장하는 현 남편, 전문가들은 아직까지 시신을 찾지 못하고 있는 전 남편 살인사건에서도 고유정의 치밀함이 엿보인다고 말한다. 전 남편 강 씨가 실종된 이후 경찰은 고유정과 총 4통의 통화를 했다.

“고유정이 전화를 하면 꼬박꼬박 받습니다...그래서 고유정 말을 의심할 이유가 없었고요.”
- 사건 담당 경찰 인터뷰 中

제작진은 전 남편 강 씨의 실종 당시 경찰과 통화한 4통의 전화내용을 분석, 고유정이 시간대 별로 어떤 말을 남겼고, 그것이 경찰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한다.


● 단독 입수한 고유정의 체포 당시 영상

“살인죄로 긴급 체포하겠습니다.”
“왜요? 제가 다 안했는데...”
-고유정 체포영상 中

제작진은 잠복 중이던 경찰이 고유정을 체포할 당시 모습이 찍힌 영상을 어렵게 구할 수 있었다. 체포 당시 손에 붕대를 감고 쓰레기를 버리던 고유정은 “왜요? 제가 다 안했는데”라는 묘한 말을 남겼다. 그녀가 남긴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녹화를 마친 MC 김상중은 한동안 대기실을 떠나지 못하며 “MC를 맡은 2008년도 이래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다뤘던 사건 중 가장 충격적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날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전 국민을 충격에 빠트린 고유정 사건의 전말을 통해 엽기적인 범행 속에 감춰진 고유정의 진짜 모습은 무엇이며 그녀가 살인을 하게 된 범행동기가 무엇인지 집중적으로 파헤쳐 보고자 한다. 방송은 27일 밤 11시 10분.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