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김연아 논란’ 진중권 “황상민 고소, 연아 이미지 타격”

입력 2012-06-12 10:1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김연아(왼쪽)와 황상민 교수. 동아닷컴DB

김연아(왼쪽)와 황상민 교수. 동아닷컴DB

황상민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의 '교생실습은 쇼' 발언으로 야기된 '김연아 논란'에 대해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김연아 이미지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예측했다.

진중권 교수는 11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이번 파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진 교수는 "황 교수의 (첫) 발언은 (김)연아에게 기분이 나쁘겠지만, 공인으로서 연아가 수인할 범위 안에 있다고 본다. 지적에 나름 합리적인 부분이 있다"라며 "거기에 고소로 대응한 것은 연아의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바람직하지 못하다"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진 교수는 "그 이후의 황 교수의 발언은 자신이 원래 가졌던 합리적 문제의식마저 회석시킬 정도로 불필요해 보인다. 다분히 감정이 섞였다“라고 꼬집었다.

진 교수는 이번 논란으로 ‘피겨여왕’ 김연아의 ‘국민적 스타’ 이미지가 추락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했다. 그는 "언론이 사건을 지나치게 선정적, 선동적으로 보도한다는 느낌"이라며 "서로 싸움을 붙이는 식의 보도가 연아의 이미지에 타격을 주지 않을까 걱정된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했다.

황상민 교수는 앞서 지난달 22일 CBS '김미화의 여러분'에 출연한 자리에서 "김연아의 교생실습은 쇼"라는 발언으로 소위 ‘김연아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김연아의 소속사 올댓스포츠 측은 같은 달 30일 황 교수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김연아 측은 “김연아의 마음이 편안하지 않다. 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았다”라며 “황 교수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한다면 고소는 취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황 교수는 이후 각종 언론을 통해 "김연아의 고소는 황당하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11일 채널 A ‘박종진의 시사토크 쾌도난마’에 출연한 자리에서는 ”기분이 나빴으니 사과하라는 거다. 고소를 취하한다는 것도 쇼다. 인격 살인하는 것“이라며 ”쇼를 쇼라고 이야기하는 게 왜 명예훼손이냐“라고 강도높게 비판하며 ‘쇼’ 발언의 철회를 거부했다.



동아닷컴 김영록 기자 bread425@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채널A 영상] '김연아 발언' 황상민 교수 인터뷰 영상 보기




    0 / 300
    • 2012-06-12 13:46:16
      스포츠스타,연예스타등이 대접받는 것이 일종의 문화가 된 것은 기정 사실인 것이며, 쇼를 쇼라 말한 것, 이벤트를 이벤트라고 말한 것, 그것도 잘못인지는 모르겠지만 학생이라고 명예가 없는 것은 아닌데 굣수라고 학생명예를훼손해도 되는 것은 어느 문화인가?
    • 2012-06-12 18:22:03
      사건의 발단은 분명 황씨입니다.제가 강의를 듣거나 배웠다면 교수라 칭해겠지만...자기로부터가 문제된걸 무슨 언론에 나와 얼굴들고 논하는지 이해안감...도대체 김연아선수를 왜 걸고 넘어지는지 왜 김연아선수를 깍아 내릴려고 하는지 당신국적이 섬나라 아닌가요?
    • 2012-06-12 13:02:18
      원래 개년 아니었나? (주어없음)
    • 2012-06-12 18:02:10
      ebs주부들이 보는 프로에 나와서 강의할때 전 너무 놀라고 화가나서 ebs에 글올리고 싶었습니다.교수님의 강의내용은 하나도 귀에 안들어오더군요. 말하는 스타일이 너무 직설적이고 한패널분을 계속 공격하는 느낌을 받았죠.이번사건도 그 연장선인것 같네요.
    • 2012-06-12 15:39:31
      나이에 맞지 않은 영악함은 좋은 쪽으로 풀면 좋은 기운이 나쁜 쪽으로 풀면 비운이...
    • 2012-06-12 13:48:04
      내가 볼 때는 두 분다 잘나신 분들이니 서로 쇼를 하시는 것 같다. 애플이랑 삼성이 서로 슈(소송)를 주고 받으면 언론의 관심을 받아 서로 경쟁을 부추겨 결국 두 회사만의 핸드폰만 잘 팔리게 하는 전략처럼.. 노이즈마케팅이라고 ... 사람들 많이 영악해요..
    • 2012-06-12 22:23:31
      진짜 김연아 이 아이 판단인지 다른사람의 판단인지는 모르지만 황당하기 짝이없다...우리스포츠스타들 솔직히 초.중,고 부터 거의 수업 안듣는거 누구라도 다안다..그냥 받은 졸업장으로 박사도 하고싶고 선생도 하고 싶냐?
    7 / 7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