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육성재·윤두준·용준형·이기광 등 학사 규정 미비 인정” [공식입장 전문]

입력 2019-01-14 16: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동신대 “육성재·윤두준·용준형·이기광 등 학사 규정 미비 인정”

동신대학교가 학사 부정 등에 대해 공식입장을 밝혔다.

동신대학교는 14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대학에서는 학칙과 학과 규정 등에 의거해 학점과 학위를 부여하였으나, 일부 규정 상의 미비점이 있었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위 원칙에 따라 학점과 학위를 받은 졸업생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최대한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면밀히 검토하고, 추후 보다 철저한 학사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규정 정비 등 보완책을 수립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교육부는 이날 교육신뢰회복추진단 1차 회의를 개최하고 학사 부정 등과 관련된 대학들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추진단은 교육분야 전반의 비리를 밝혀내는 사회부총리 직속 기구다. 추진단은 월 2회 정기적으로 회의를 갖고 교육신뢰회복 현황 관리, 과제 추진상황 점검, 신규과제 발굴과 정책화, 중대 교육비리 조사·감사 등을 논의한다.

그리고 1차 회의 결과, 앞서 학사비리 의혹이 불거진 동신대학교와 부산경상대학에 대해 강력한 조치가 내려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동신대학교는 학교 수업을 듣지 않은 연예인 학생들의 출석을 무단으로 인정하고 학점을 부여했다. 이 일에 연루된 이들은 하이라이트 윤두준, 용준형, 이기광, 비스트 장현승, 비투비 서은광, 육성재, 가수 추가열 등 총 7명이다.

그중에서도 추가열은 방송연예학과를 다니며, 학사학위 없이 실용음악학과 겸임 교원으로 일해 학교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동신대는 연예인 학생 중 일부에게 위원회 심의 없이 특별장학금을 지급했다.

이밖에도 김상돈 의왕시장은 시의회 의원으로 재직하던 시절 수업에 출석하지 않았음에도 학점과 학위를 받았다. 교육부는 이들에 대한 학점과 학위 취소를 동신대에 요구하고 관련자 경고도 요구했다.

부산경상대학의 경우, 2016학년도부터 2018학년도까지 3년간 입학사정없이 입학시키거나 허위입학 시키는 등 총 301명의 학생을 부정입학시켰다. 허위 모집과 편법 전과 모집한 결과 2018학년도 신입생 인원을 실제보다 99명 많게 정보공시했다. 또한 12명에게 부당하게 학점을 부여하고, 2018학년도 신입생 중 전과목 F를 받은 학생 92명을 제적처리 하지 않았다.

교육부는 이에 연루된 학생에 대한 입학과 학점 취소, 정보공시 정정, 학칙, 문서관리 규정 개정 등 총 7건의 시정조치 사항을 통보했다. 관련된 교원 53명에 대해서도 총장 파면, 전 입학실장 해임 등 중징계 7명을 포함한 신분상 조치를 요구했다.

또한 부산경상대학은 이 밖에도 이사회 회의록을 3차례 허위로 작성하고, 2010년에는 이사장의 여동생 건물을 실거래가보다 최대 4억5000만 원 비싸게 매입하고도 8년 동안 활용하지 않은 사실이 밝혀졌다. 토지와 건물을 매입했지만 활용하지 않고 교비에서 재산세 2억 원가량을 지출하고, 학생 기숙사 용도로 매입한 빌라를 활용하지 않는 등 교육용 기본재산을 적절치 않게 관리하지 않은 일도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총장과 법인과장에게 중징계, 이사장과 이사 등 15명에게 경고 조치했다. 교육용 기본재산을 실거래가보다 비싸게 매입한 차액을 회수하고 재산 활용계획을 제출하도록 하는 등 총 6건의 시정조치 사항을 통보했다.

따라서 교육부는 두 학교에 대학 재정지원 사업의 사업비 감액 등 제재를 검토하고, 비위 의혹이 있는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수사의뢰할 계획이다. 부산경상대학의 경우 ‘고등교육법 시행령’ 위반 사항에 대해 향후 행정처분위원회를 거쳐 2020학년도 입학정원을 모집정지 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다음은 동신대학교 공식입장 전문>

대학에서는 학칙과 학과 규정 등에 의거하여 학점과 학위를 부여하였으나, 일부 규정 상의 미비점이 있었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위 원칙에 따라 학점과 학위를 받은 졸업생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최대한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면밀히 검토하고, 추후 보다 철저한 학사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규정 정비 등 보완책을 수립하겠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