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근“경문이는적수이자동반자”

입력 2009-10-14 07: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청출어람’이 적절할 듯하다. SK 김성근 감독이 ‘제자’였던 두산 김경문 감독의 빼어난 용병술을 치켜세우며 후회 없는 승부를 다짐했다.스포츠동아DB

“눈부신변화속도대단해”치켜세워
“제자지만 (두산) 김경문 감독은 대단해.”

SK 김성근(사진) 감독이 적장을 치켜세웠다. 2007년부터 이어져 온 얄궂은 인연. 하지만 김성근 감독은 호적수이자 동반자로 김경문 감독을 인식하고 있었다.

2007년 김경문 감독은 SK의 기동력을 보고, “저런 야구를 하고 싶다”는 속내를 김성근 감독에게 내비쳤다. “불과 한 달 만에 팀을 그렇게 만들더라고. 잡으려고 해도 잡히지가 않아.” 김성근 감독도 혀를 내두를 정도의 변화속도. 2007년, SK는 두산의 ‘발야구’에 고전하며 정규시즌 상대전적에서 밀렸다. 2008·2009년 역시 마찬가지. “나도 (김경문 감독에게) 지지 않으려고 더 노력했지.” 결국 김성근 감독은 포스트시즌에서 만큼은 두산에 밀리지 않았다.

2008베이징올림픽과 2009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드러났듯이, 이제 ‘기동력’은 한국야구의 최대강점으로 자리 잡았다. 김성근 감독은 “삼성도 올 시즌 베이스러닝이 좋아지지 않았냐”면서 “결국 두 팀의 경쟁이 한국야구를 발전시켰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라이벌과 진검승부를 펼치고 싶어서였을까. 김성근 감독은 경기가 취소된 후 “(좋지 않은 그라운드 사정에서) 경기를 했다면, 양 팀 모두 불행했을 것”이라면서 “이제 두산이나 SK나 후회없는 경기를 하게 됐으니 다행”이라며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문학|전영희 기자 setupma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