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가볼 만한 한옥마을] “엄마, 대청마루가 뭐예요?” 온 가족 한옥으로 떠나자!

입력 2010-03-1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함평 모평마을 한옥.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130년 전통가옥의 함평 모평마을
야생차밭·흙돌담 등 옛 풍취 물씬
남사예담촌 가면 매화향기에 취해
가족과 함께 떠나는 여행은 테마가 있는 게 좋다. 이 중 우리 역사를 느끼고 과거 속으로 시계 바늘을 돌리는 여행은 아이들에게 소중한 ‘선물’을 선사한다. 한옥으로 떠나는 여행이 그렇다. 옛 풍취가 물씬 느껴지는 한옥에서 하룻밤을 보내면 가족 간의 정이 새록새록 살아난다. 한국관광공사 추천을 받아 3월에 가볼 만한 한옥 두 곳을 소개한다.


○대숲소리와 흙돌담이 어우러진 함평 모평마을

조선 세조 때 윤길이 개촌한 함평 모평마을은 파평 윤씨 집성촌이다. 해보천이 흐르고 임천산이 마을을 둘러싼 아늑한 곳이다.

야생차밭과 왕대밭 사이를 훑고 지나는 바람소리가 청초하다. 흙돌담을 따라가면 100년 전 이야기를 들려주는 모평헌과 아직도 송진이 배어나는 130년 전통의 오윤열 가옥이 근사하다. 소풍가, 풍경소리 등 현대식 시설을 갖춘 한옥까지 있어 온 가족 모두 한옥에서의 하루가 즐거운 마을이다.

대청마루에 앉아 천년세월 맑은 물을 솟아내는 샘을 길어다 녹차 시루떡을 만들어도 좋고, 부채에 민화를 그려도 즐겁다.

문의 함평군청 문화관광과 061-320-3364


○봄이면 매화향기 그윽하게 퍼지는 남사예담촌


지리산이 빚어낸 청정골이라는 경남 산청군에 가면 전통 고가마을인 ‘남사예담촌’이 있다. 경상북도 안동에 하회마을이 있다면 산청에는 남사마을이 있다고 할 정도로 남사예담촌은 양반마을, 특히 전통 한옥마을로 유명하다.

특히 이 맘 때 가면 마을 안에 700년 된 매화나무가 꽃을 피워 여행객들을 선경으로 이끄는 점이 매력이다. 고풍스런 한옥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대원사, 내원사, 구형왕릉 등 문화유적지를 두루 만나보면 산 높고 골 깊은 산청의 후덕함에 푹 젖어들고 만다.

문의 산청군청 문화관광과 055-970-6421

이길상 기자 juna109@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