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전격 방중] 김정일, 보안유지위해 대소변도 北으로…

입력 2010-05-04 03: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뇌중풍 재발 위험기간 지났고 인공 투석도 휴대기기로 가능”

앰뷸런스 1대 따라다녀
건강정보 유출 막기위해 대소변 北으로 되가져가


중국이 3일 특별열차로 다롄 시에 도착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위해 의전 차량 안에 앰뷸런스 1대를 끼워 넣은 것으로 알려져 김 위원장의 몸 상태가 중국 방문에 무리가 없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08년 8월 뇌중풍(뇌졸중)으로 쓰러졌던 김 위원장은 그해 11월부터 다시 공식 활동에 나섰지만 최근까지도 왼팔, 왼손을 자유롭게 쓰지 못하고 있다. 공개 행사에서 박수를 칠 때도 왼손은 가만히 두고 오른손만 움직여 박수치는 모습을 자주 보였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스스로 걸을 수 있을 정도로 회복했기 때문에 중국에 다녀오는 정도는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정호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뇌중풍 이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많이 재발하는데 그 기간이 지났다”며 “혼자 걸어 다닐 정도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기 때문에 장기간 여행도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뇌중풍보단 김 위원장의 신장 질환이 중국 방문 동안 더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는 2008년 이후 만성 신부전증이 악화돼 지난해 5월부터 인공 투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태경 열린북한방송 대표에 따르면 김정일의 현장지도 시간은 예전 하루 4시간에서 30분∼2시간으로 줄었다고 한다. 인공 투석은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이 있다. 혈액투석은 병원에서만 할 수 있지만 복막투석은 휴대용 기기로 가능하므로 장거리 여행도 버틸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영기 한림대 성심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혈액투석은 인공신장실에서 주 3회 투석을 받아야 하지만 복막투석은 잘 때 받을 수 있어 남의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이 중국을 다닐 때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은 특별열차에 미리 준비해 온 것만을 사용하고, 체류기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항공편으로 조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김 위원장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또한 중국 체류 기간 동안 김 위원장의 대소변도 중국에 버리지 않고 북한으로 가져갈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대소변 분석으로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 정보가 유출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