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아교수의 6색 건강요가] 단전호흡+목운동 “내 얼굴도 V라인”

입력 2010-07-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 양반자세로 앉아서 양손은 무릎 위에 손바닥이 향하게 올려놓고 숨을 들이마시며 상체를 바로 세운다.

2. 호흡을 내쉬며 고개를 숙여서 단전을 바라본다. 이때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한다. 20초 정지.

3. 숨을 들이마시며 고개를 뒤로 젖혀 시선은 위를 바라본다. 10초 정지.

4. 호흡을 내쉬며 고개를 돌려 왼쪽 어깨를 바라본다.10초 정지.

5. 숨을 들이마시며 원위치하고 호흡을 내쉬며 오른쪽 어깨를 바라본다. 10초 정지.

“여자의 적은 여자이다?”

늘 젊고 예쁜 여자만 보면 적 같은 느낌에 사로잡히는 주부들이 많다. ‘성형발, 화장발 등등’ 험담을 하면서도 자꾸 눈길이 가는 건 어쩔 수 없다. 한 살이라도 어려 보이고 싶은 욕망은 누구나 공감하는 바이다. 요가는 몸매를 스스로 디자인할 수 있는 운동인 동시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 해소는 물론 마음의 수양까지도 보장받는다. 복식호흡과 함께 목과 어깨운동을 통하여 얼굴의 부기를 제거하고 날씬한 목선을 만들 수 있다. ‘Anti-aging’(안티 에이징)은 모든 주부들의 로망이다.

동안을 만드는 요가동작을 소개한다.


※ 효과
1. 목과 어깨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얼굴 부기를 가라앉힌다.
2. 오른손잡이는 대부분 오른쪽 어깨를 바라보는 것이 쉽다. 따라서 왼쪽 어깨를 바라보는 동작을 더욱 많이 수련하기를 권한다.
3. 목선은 날씬하고 고개를 뒤로 젖히는 동작을 함으로써 목주름을 예방한다.
4. 화장도 잘 받고 동안으로 만들어준다.


※ 주의
1. 고혈압 환자의 경우 고개를 너무 심하게 뒤로 젖히지 말고 시원한 정도로만 수련한다.
2. 호흡을 내쉴 때 하복부를 강하게 수축하면서 복식호흡을 병행한다.
3. 어깨를 바라볼 때 부자연스럽거나 불편한 방향을 많이 수련한다.

최경아 명지대학교 교수|MBC해설위원|국민생활체육회 자문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