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벌’을 둘러싼 수원-서울의 입장차

입력 2010-08-26 18:04:08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FC서울 넬로 빙가다 감독(왼쪽)과 수원 삼성 윤성효 감독.

주말 슈퍼매치를 앞두고 26일 축구회관 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원 삼성과 FC서울의 미디어데이에 참석한 양 팀 감독들은 모두 ‘여유’를 보였으나 보이지 않는 신경전도 드러냈다.

7월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렸던 컵 대회 경기(4-2 서울 승)가 화두에 오르자 수원 윤성효 감독은 “그땐 팀 리빌딩 과정에 있었고, 경험한다는 자세였지만 홈에서 열릴 이번은 다를 것”이라고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이에 빙가다 감독은 “라이벌전은 압박도, 부담도 크나 진짜 명문이라면 이를 즐거움으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뭐니뭐니해도 이날 회견의 하이라이트는 윤 감독이 컵 대회 대결을 앞두고 던졌던 “현역 때 서울을 라이벌이라 생각한 적이 없다”는 얘기였다.

윤 감독은 조심스러웠으나 뜻은 굽히지 않았다. 수원의 위상이 서울보다 떨어졌다는 점에도 동의하지 않았다.

“선수로 뛸 때 서울은 안양LG였는데, 라이벌이란 생각을 안 했다. 다만 서울로 옮기며 팬들이 늘었고, 이젠 수원 못지않은 명문 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서울은 우승한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고, 수원은 2008년에도 우승했다. 굳이 비교한다면 수원이 앞선다고 본다.”

그래도 빙가다 감독은 ‘라이벌’을 고집했다. 실제 서울은 연고 이전을 한 2004년 이후 9승8무8패로 수원에 근소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더불어 빙가다 감독은 K리그 우승까지 다짐했다.

“라이벌전은 전쟁 아닌, 축제이다.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려 노력한다”며 큰 경기에 강한 비결을 전한 그는 “오랜 시간 리그 정상을 밟지 못했지만 과거를 언급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계속 발전하고 있다. 연말에는 더욱 강한 서울을 볼 수 있을 것이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임진환 기자 photolim@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