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봉의 PS특강] 박한이 역전스리런…선감독 예언 통했다

입력 2010-10-0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미디어데이 히든카드 지목에 보답…두산 상승세 잇기위해 불펜 총동원
Q:선동열 감독이 미디어데이에서 지목한 박한이가 8회 역전 3점홈런을 쳤다.

A:볼카운트 0-2에서 정재훈이 카운트를 잡기 위해 던진 포크볼이 높게 컨트롤 됐다.높은 포크볼을 의식적으로 큰 스윙으로 연결하는 노련함이 돋보였다. 올 시즌 6년 만에 두 자릿수 홈런을 쳤는데 1차전에서 평생 기억에 남을 만한 스윙을 했다.


Q:두산은 불펜투수를 모두 투입했다.

A:준플레이오프 3연승의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한 김경문 감독의 카드는 이어 던지기였다. 그러나 준플레이오프에서 불펜의 피로도가 쌓인 것을 감안하면 구위가 괜찮았던 선발 홍상삼을 좀더 끌고 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왈론드는 피곤함이 보였고 고창성은 6경기 연속투입됐다. 정재훈이 또한번 무너진 것도 큰 충격이다. 당장 2차전부터 불펜운용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됐다.


Q:9회 1사 1·2루서 권혁이 보크를 했다.

A:권혁이 피처플레이트를 밟고 있었다. 스트레치 동작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플레이트를 밟은 상황에서 볼을 떨어뜨렸기 때문에 보크다. 플레이트를 밟고 있지 않았다면 물론 보크가 아니다. 삼성으로서는 아찔한 순간이었다.


Q:양팀에서 도루가 5개가 나왔다.

A:두산이 3개, 삼성은 2개를 성공시켰다. 양팀 모두 상대 배터리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도루 5개가 주자의 일방적인 승리였다. 이번 시리즈에서 관심 있게 지켜볼 싸움이 역시 불펜과 도루다. 피치아웃을 적절히 사용하지 않으면 양 팀 배터리의 도루허용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Q:삼성은 2-2, 5회 무사 만루서 정인욱을 투입했다.

A:포스트시즌에 처음 출장한 2년생 정인욱이 너무 어려운 상황에 투입됐다. 선동열 감독은 5회를 승부처로 생각하지 않았다. 두산이 한 템포 빠르게 불펜을 가동한 것과는 다르게 삼성은 서두르지 않았다. 두산 불펜을 공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다는 의미이고 결국 생각대로 역전승을 했다.스포츠동아 해설위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