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용은 배상문 ‘발렌타인 징크스’ 깼다

입력 2012-04-2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유독 발렌타인 챔피언십에서 약한 모습을 보여 온 배상문(왼쪽)과 양용은이 나란히 컷 통과에 성공하면서 3,4라운드 대반격을 예고했다. 27일 열린 2라운드 3번홀에서 아이언으로 티샷하고 있는 배상문(왼쪽)과 15번홀에서 티샷 한 양용은이 아슬아슬하게 날아가는 공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제공|발렌타인 챔피언십 조직위원회

유러피언투어 발렌타인 챔피언십

양용은 메이저 우승 후 경기서 컷 탈락
배상문 4번 출전해 컷 탈락 두번 당해
2R 합계 각각 1오버·1언더파 본선행


배상문(26·캘러웨이)과 양용은(40·KB금융그룹)이 유러피언투어 발렌타인 챔피언십과의 지긋지긋한 징크스를 털어냈다.

배상문과 양용은에게 발렌타인 챔피언십은 악연이었다. 국내 남자골프 1인자로 군림해온 배상문이지만 작년까지 이 대회에 4차례 출전해 2번 컷 탈락하며 자존심을 구겼다. 양용은 역시 이 대회에서 2번이나 체면을 구겼다. 특히 2010년 제주도 핀크스 골프장에서 열린 대회 때는 최악의 성적을 냈다. 2009년 PGA챔피언십에서 타이거 우즈를 꺾고 아시아 남자골퍼 최초로 메이저 챔피언에 올라 금의환향했던 양용은은 고향 팬들 앞에서 멋진 경기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지만 컷 탈락하고 말았다.

두 선수에게 발렌타인 챔피언십은 징크스 아닌 징크스가 됐다.

27일 열린 2라운드 경기에서 배상문과 양용은이 나란히 징크스에서 벗어났다. 배상문은 이날 버디 7개를 뽑아내며 4타를 줄여 순위를 끌어올렸고, 양용은도 1언더파를 치면서 본선진출에 성공했다.

배상문은 컷 통과를 위해 이날 아침 아이언까지 바꾸는 모험을 감행했다. 첫날 3오버파 75타를 쳤기에 한순간이라도 방심하면 또 다시 컷 탈락의 불운을 맛볼 위기에 놓여 있었다.

모험은 성공적이었다. 아이언 샷 그린적중률이 높아지면서 버디 기회를 많이 만들었다. 타수를 줄인 원동력이 됐다.

양용은도 이번에 배수의 진을 쳤다. 2번 연속 컷 탈락했던 터라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었다. 1라운드가 끝난 뒤 “발렌타인 챔피언십에서 거둔 첫날 성적 중 가장 좋은 성적으로 끝내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2년 전 1언더파를 기록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사실 2년 전엔 기상악화로 인해 1라운드 때 1번 홀 밖에 경기하지 않았다.

다행히 이번 대회에서 우려를 씻어내고 징크스를 깨는 데 성공했다. 구겨졌던 자존심도 3년 만에 되찾았다.

배상문과 양용은은 이 대회와의 악연 말고도 독특한 징크스를 갖고 있다. 배상문은 과거 일을 중요하게 여긴다. 우승했거나 좋은 성적을 냈던 골프장에서는 같은 일을 반복했다. 또 경기 중에는 검정색 모자를 잘 쓰지 않는다. 2009년 한국오픈 때는 그 전 우승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같은 식당에서 같은 메뉴를 시켜 식사를 하는 예민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양용은은 코스 궁합을 중요하게 여긴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맞는 코스와 맞지 않는 코스에서의 성적이 극과 극이다. 양용은은 그린 스피드가 느려 공이 잘 굴러가지 않는 코스에서는 성적이 좋지 않다. 2라운드 경기를 끝낸 양용은은 “작년보다 그린 상태가 좋아져 공이 잘 구른다”면서 코스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징크스를 털어낸 배상문과 양용은이 발렌타인 챔피언십에서 한국선수 무승 징크스도 깨뜨릴지 관심이 쏠린다.

주영로 기자 na187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na1872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