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벌레를 누가 당해” 양승호 감독 ‘박종윤 예찬’

입력 2012-06-2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종윤. 스포츠동아DB

“저런 친구들에게는 감독으로서 당연히 기회를 줘야지.”

롯데 양승호 감독의 입에 침이 마를 듯했다. 내야수 박종윤(30·사진)을 칭찬하느라 그랬다. 박종윤은 26일까지 37타점으로 롯데의 강타선에서도 가장 많은 타점을 올린 선수. 게다가 결승타는 7개로 삼성 박석민(8개)에 이어 공동 2위였다. 양 감독은 27일 사직 한화전에 앞서 “타점만 무작정 쌓은 게 아니라 결승타가 많다. 저렇게 열심히 하니 잘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며 흐뭇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단순히 그라운드에서의 성적 때문에 박종윤을 치켜세우는 건 아니다. 누구보다 먼저, 그리고 오랫동안 끊임없이 자신을 채찍질하는 선수이기 때문이다. 양 감독은 “경기가 끝나고 감독실에 있다 보면 누가 혼자 훈련하러 가는 소리가 들린다. 나가 보면 박종윤이 1시간씩 방망이를 휘두르고 있다”고 귀띔했다. 오죽하면 감독이 나서 “쉬는 것도 운동”이라고 말렸을 정도. 이뿐만 아니다. 양 감독은 “스스로 감이 안 좋을 때는 경기 전에도 남들보다 30분∼1시간씩 먼저 나와 피칭머신으로 연습하고 있다. 저런 선수에게는 무조건 기회를 주는 게 맞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종윤은 오랜 무명시절을 보냈다. 선수 때 벤치를 지키는 시간이 많았던 양 감독은 누구보다 박종윤 같은 제자들의 마음을 잘 안다. 양 감독은 “기량만 믿고 농땡이 부리는 ‘게으른 천재들’보다 박종윤 같은 선수가 경기에 뛰는 게 맞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리고 박종윤은 이날도 1-0으로 앞선 1회 2사 1·2루 첫 타석부터 좌전적시타를 터뜨리며 감독의 칭찬에 화답했다.

사직 | 배영은 기자 ye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goodgoe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