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G 프로, 100% 활용하기 - Q리모트

입력 2013-05-20 18:44:43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대다수 스마트폰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다. 이에 IT동아는 초보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스마트폰에 숨겨진 기능을 하나씩 소개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국내에서 70만 대 이상 판매된 LG전자의 ‘옵티머스G 프로’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Q리모트란?

‘Q리모트(QRemote)’는 스마트폰을 리모컨처럼 사용해 각종 가전제품들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LG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수백여 곳의 제조사가 만든 가전제품도 호환된다. TV, 셋톱박스, 오디오, DVD, 블루레이, 에어컨, 프로젝터 등을 작동할 수 있다.


기기 등록, 터치 몇 번이면 끝!

Q리모트를 사용하려면 먼저 기기를 등록해야 한다. 옵티머스G 프로의 화면을 상단에서 하단으로 쭉 내려 알림창을 열어보자. 알림창 상단에 Q메모, Q보이스, Q리모트, 진동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그 중에서 Q리모트를 터치해 파란색으로 활성화하자. 그러면 화면에 Q리모트 기기 등록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기기등록 버튼을 누르면 된다.


Q리모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눌러도 기기 등록을 할 수 있다.


TV, 셋톱박스, 오디오, DVD, 블루레이, 에어컨, 프로젝터 중에서 등록하고자 하는 기기를 누르면 된다. (참고로 본 강의는 TV를 중심으로 했다) 그리고 제조사를 선택하면 된다.


이제 Q리모트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해 볼 차례다. 리모컨을 작동하듯이 스마트폰을 해당 기기가 있는 쪽으로 향한다. 그리고 화면에서 안내하는 대로 전원 버튼을 터치하자. 전원 버튼이 작동한다면 화면 하단에 있는 ‘예’ 버튼을, 작동하지 않는다면 ‘아니오’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예 버튼을 누르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아니오 버튼을 누르면 다시 시도하라고 할 것이다. 참고로 일부 기기는 Q리모트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다음으로 조용히(음소거) 버튼을 작동하면 된다. 전원 버튼과 마찬가지로 제대로 작동하면 예 버튼을, 안 되면 아니오 버튼을 누르고 다시 시도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외부입력 버튼을 작동하면 된다. 참고로 TV가 아닌 다른 기기는 외부입력이 아닌 재생, 일시 정지 버튼 등을 작동하라는 안내가 나타난다. 예 버튼을 누르고 나면 TV 설정이 끝난다.



스마트폰 하나로 집안의 전자제품들을 제어한다

Q리모트 사용 방법은 일반 리모컨과 똑같다. 참고로 Q리모트는 일반 리모컨과 같이 적외선(IR) 신호로 동작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전자제품이 있는 곳으로 향해야 한다.


알림창과 잠금 화면을 이용하면 Q리모트를 보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알림창에서 ‘Q리모트’를 활성화하면 리모컨이 나타난다. (기기 등록 전에는 기기 등록 버튼이, 기기 등록 후에는 등록한 기기의 리모컨이 나타난다) 참고로 채널 버튼 옆에 있는 네모 모양 버튼(네모 안에 화살표 4개가 그려진 버튼)을 누르면 리모컨 크기가 커진다.


스마트폰 잠금 화면에서 홈 버튼을 누르면 화면 하단에 리모컨이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채널 버튼 옆에 있는 네모 모양 버튼을 누르면 리모컨이 커진다.


가전제품은 여러 대 등록할 수 있다. TV, 오디오, DVD 등 각종 가전제품만큼 리모컨이 많아 헷갈렸다면,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로 제어하는 것이 어떨까. 여러 대의 기기를 등록했을 경우 메뉴에서 원하는 기기를 선택하고 해당 리모컨을 작동하면 된다.


Q리모트를 이용하면 더 이상 리모컨을 어디에 두었는지 몰라 헤맬 필요가 없다. 또한 가전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Q리모트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 리모컨을 이용하는 것보다 반응 속도가 더 빠른 경우도 있다.

*앞으로 '옵티머스G 프로, 100% 활용하기'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 포털 내 배포되는 기사는 사진과 기사 내용이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온전한 기사는 IT동아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IT저널 - IT동아 바로가기(http://it.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