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단유출 공방’까지, 권모술수·역정보 등장한 판친 2차 드래프트

입력 2013-11-23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부자구단들의 돈전쟁인 FA 시장에 비해 2차 드래프트는 투명·공정
보호선수 명단 밖의 선수 놓고 출처 불문의 소문 확산은 한계
KBO “서약 받든지, 징계 강화하든지 방안 강구” 방침

프리에이전트(FA) 시장은 부자구단들의 돈전쟁이었다. 자금력이 떨어지거나 굳이 특정선수에게 거액을 투자할 의사가 없는 구단은 그 시장에 참가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전선이 제한된 싸움이었지만, 그래도 탬퍼링(사전접촉) 의혹, 다운계약서 정황 등 냄새 나는 일들이 비일비재했다.

22일 열린 2차 드래프트는 공개시장인 드래프트의 속성상 상대적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편이다. 어떤 구단이든 순서에 따라 지명권을 행사할 수 있고, 1라운드 지명권도 3억원이라서 금액 부담이 적다.

그렇다고 2차 드래프트가 100% 순수하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오히려 권모술수와 역정보가 교묘하게 기승을 부렸다. 가장 큰 폐해는 정보유출이다.

각 구단의 40인 보호선수 명단은 한국야구위원회(KBO)로 보내진다. 보안을 위해 이메일로 보낸다. 이 명단들을 취합한 KBO는 전체 리스트를 10개 구단에 다시 이메일로 송부한다. 그런데 ‘A구단의 B선수, C구단의 D선수 등이 40인 보호선수 명단 바깥에 나왔다’는 소문이 설득력 있게 야구계에 돌았다.

이에 대해 언급된 선수가 소속된 한 구단의 관계자는 강하게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도저히 셀 수 없는 자료가 새는 데는 저의가 있는 것 아니냐”는 강한 의심이다. 가령 E구단이 의도적으로 ‘A구단의 B선수가 40인 로스터 바깥에 나왔다더라’고 소문을 내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극비정보가 유출된 A구단은 B선수의 상처 받은 자존심을 달랠 길이 막막해지고, 팀 분위기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이다.

KBO는 “현실적으로 어디서, 어떤 의도로 정보를 유출했는지 명확한 증거를 찾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한계가 있더라도 각 구단의 서약을 받는다든지, 징계를 강화한다든지 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김영준 기자 gatzb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matsri21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