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6승! 문세영이니까 가능하다

입력 2014-01-1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 경마의 각종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신기록 제조기’ 문세영 선수. 5일 한국경마 1일 최다승인 6승을 올린데 이어 이제 ‘역대 최단기간 통산 1000승’을 향해 고삐를 당기고 있다. 사진제공|한국마사회

■ 한국경마 1일 최다승 신기록의 비결

“요즘 말 탈 땐 최대한 단순해지자 다짐
복잡한 작전보다 경주 상황에 몸 맡겨”
말 바꿔 타도 우승…‘말 덕분’ 평가 무색

역대 최단기간 통산 1000승 ‘시간 문제’


“상승세의 비결? 일종의 바보전략이다. 한국 기수의 말몰이 실력은 백지장 차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승부는 마인드컨트롤에서 갈리는데 요즘 나는 말을 탈 때 최대한 단순해지자고 다짐한다. 미리 어떻게 대처할지 복잡한 작전을 세우기보다 편안하게 경주 상황에 몸을 맡기는 거다.”

한국경마 ‘리딩자키’ 문세영(33) 선수가 신년 초부터 눈부신 활약을 보이고 있다. 문 선수는 5일 한국경마 1일 최다승인 6승을 올렸다. 3경주부터 9경주까지 계속 경주에 나서 단 한번을 제외하고는 모두 선두로 골인했다.

문 선수의 ‘1일 6승’은 한국경마 새 역사이자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은 기록이다. 그는 2007년 한국경마 1일 최다승 타이인 5승을 올렸고 지난해까지 매번 신기록에 도전했지만 네 차례나 ‘5승’을 기록하며 신기록 문턱에서 멈췄었다.

문세영은 1일 우승 최다승 수립 외에도 새해 2주간의 경주에서 무려 15승(승률 44.1%)을 올려 엄청난 상승세를 과시했다. 특히 최근 슬럼프 기미가 보이던 미국 원정 우승마 ‘필소굿’과 경주 전 주목 받지못한 ‘펠릭스조이’, ‘차이밍비카’를 타고 탁월한 기승술과 완벽한 레이스 전개로 우승해 ‘좋은 말 덕분에 성적이 좋다’는 일부의 평가를 무색하게 만들었다.

문세영은 “사실 최근 2주간 새벽 훈련에도 참가 못할 정도로 몸 상태가 안좋았다. 다른 선수로 교체할 수 있었지만 나를 믿고 말을 맡겨준 감독님들의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활약의 비결을 밝혔다.

어느덧 기수 14년차인 문세영은 이제 ‘국보급 기수’로 불려도 손색이 없다. 그는 시즌 최다승(147승), 최단기간 100승, 최단기간 통산 900승, 4년 연속 100승 등 많은 한국경마 기록을 갈아 치웠다. 지난해에는 새로운 도전을 선택해 1월부터 3월까지 마카오 경마에 진출해 정식 선수로 활약하기도 했다.

지금 문세영 선수는 새로운 목표를 정조준하고 있다. ‘황제’ 박태종에 이은 역대 두 번째 통산 1000승이다. 올해 15승을 추가해 통산 926승을 기록해 부상이 없는 한 ‘역대 최단기간 1000승’ 달성은 시간 문제다.

말의 해를 맞아 절정의 기량을 보여주는 문세영이 써내려갈 한국 경마의 새 역사에 경마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재학 기자 ajapt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ajapto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