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파일] 어른들보다 더 어른스러운 박은선

입력 2014-02-06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4일 스포츠동아와 인터뷰 하고 있는 박은선. 합천|남장현 기자

여자축구선수 박은선(28·서울시청·사진)은 작년 말 유명세를 탔다. 차마 언급하기도 부끄러운 성(性) 정체성 논란이었다. 청소년 선수시절부터 출중한 실력을 발휘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왔지만 180cm, 74kg(공식 프로필)의 당당한 체구와 보이시한 외모도 항상 화젯거리였다. 그래도 박은선의 성 정체성이 공론화된 적은 없었다.

그러다 지난 시즌 박은선이 좋은 활약을 펼치자 소속 팀 서울시청을 제외한 여자실업축구 WK리그 감독들이 박은선의 성 정체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무기로 삼은 건 ‘2014시즌 리그 보이콧’이었다.

이들은 과거 수년간 박은선을 지켜봤던 어른들이었다. 대부분 구단과 상의도 없이 민감한 ‘리그 보이콧’을 제기했고, 그 중 한 명은 대한축구협회 이사 직함을 갖고 있어 충격은 더했다. 파장도 엄청났다. 사회적 이슈가 됐다. 국회 국정감사에서 안건이 다뤄졌고,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가 진행 중이다.

더 큰 문제는 따로 있다. 사태 후 석 달이 흘렀건만 박은선은 사태 당사자들로부터 제대로 된 사과 한 번 받지 못했다는 사실이다(스포츠동아 2월5일자 보도). 서울시청 선수단이 동계 전지훈련을 하고 있는 경남 합천에서 4일 만난 박은선은 어떤 것보다 이 점을 가장 서운해 했다. 속내야 어찌됐든 공개적인 사과가 어렵다면 전화 한 통, 문자 메시지 한 번이라도 보내기만 했어도 이렇게 마음 아프지 않았을 것이란 이야기도 했다. 어른들은 우연히 그와 마주쳤을 때조차 외면하더란다. 지금까지 간접적으로나마 “미안하다”고 한 건 자진사퇴한 수원FMC 이성균 전 감독이 유일했다. 이 전 감독은 적어도 마지막 순간 명예를 지켰다.

논란을 일으킨 당사자들은 계속 침묵하고 있다. 심지어 서울시청 서정호 감독이나 여자축구연맹을 통한 사과도 없다. 인권위원회 발표(3월 초 예정)를 보고 대응하려는지, 그저 상황이 흘러가길 바라는 것인지 도무지 속을 알 수 없다. 물론 사과할 요량이었다면 진작 했어야 했다. 이젠 사과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 너무 늦었고 용서를 구하기도 어렵다.

차마 기사에 담을 수 없는 대화까지 나누느라 예정보다 훨씬 길어졌던 박은선과의 인터뷰가 끝난 뒤 그는 뜻밖의 이야기를 꺼냈다. 오히려 자신이 “미안하다”고 했다. 대상은 두 군데로 향했다. 한 쪽은 자신에게 깊은 생채기를 남긴 감독들이었다. “이렇게 안 좋은 상황이 돼 우리 가족 못지않은 상처를 감독님들과 가족들이 받았을 것 같다.”

또 다른 쪽은 여자축구였다. “나로 인해 우리 여자축구가 아주 이상하게 포장됐다. 이번 일이 터진 뒤 일부 팬들이 ‘이참에 여자축구 없애라’는 의견을 내세우는 걸 보고 울어버렸다.”

무책임한 지도자들보다 박은선의 태도가 훨씬 진지했고 어른스럽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yoshike3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