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우승 꿈꾸는 KB의 야망

입력 2014-02-10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KB스타즈 서동철 감독은 신장의 열세를 다양한 전술과 도움수비를 통해 극복해나가고 있다. 스포츠동아DB

커리·변연하 공격력은 WKBL 최강 쌍포
리바운드 열세·체력관리 등 극복 과제


KB스타즈는 ‘우리은행 2013∼2014 여자프로농구’ 후반기 들어 무서운 뒷심을 발휘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2위 신한은행을 87-78로 완파한 데 이어 이달 7일에는 최강 우리은행을 71-60으로 꺾었다. KB스타즈는 올 시즌 우리은행, 신한은행과의 상대전적에서 모두 2승3패의 열세에 있지만, 매 경기 접전을 치를 만큼 만만치 않은 전력을 과시해왔다. 최근의 상승세를 통해 자신감을 얻은 KB스타즈는 이 기세를 이어가 대권에 도전한다는 전략이다.

시즌 전 외국인선수 선발에서 서동철 감독은 빅맨을 보강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스윙맨인 모니크 커리(182cm)와 마리사 콜맨(183cm)을 영입해 공격력을 극대화시켰다. 어중간한 높이보다는 확실한 기술을 택했다. 그 결과 KB스타즈는 올 시즌 경기당 평균 72.0점을 올리면서 리그에서 가장 화끈한 공격력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쌍포’ 커리와 변연하는 경기당 약 34점을 합작하면서 타 팀의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극복해야 할 문제점도 확실하다. 커리와 콜맨을 선택하면서 포기한 ‘높이’다. 주전 센터 정선화가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한 상황에서 KB스타즈에 센터는 김수연뿐이다. 득점은 리그에서 가장 많지만, 리바운드는 평균 33.5개로 6개 구단 중 가장 적다. 다양한 도움수비와 가드진의 압박을 통해 높이의 열세를 극복하고 있지만, 40분 내내 도움수비를 펼치면서 35경기의 장기 레이스를 치르기에는 선수들에게 체력 부담이 너무 크다.

높이의 열세 극복과 맞물려 선수들의 체력 관리는 팀 창단 50주년이 되는 해에 첫 우승에 도전하는 KB스타즈에게 시즌 내내 극복해야 할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지욱 기자 stop@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stopwook15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