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혁 어머니 “아들의 마지막 레이스 가슴 뭉클”

입력 2014-02-14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규혁.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 6번 올림픽 함께 치른 이규혁 어머니의 모정

경기 시작 3시간 전, 전화벨이 울렸다. 국제전화였다. 반가운 장남의 목소리가 들렸다. 올림픽 경기를 앞두고 전화라니. 생전 없던 일이었다. ‘무슨 일이냐’고 묻는 어머니에게 아들이 말했다. “엄마, 오늘도 또 떨려서 내 경기 안 볼 거야? 그러지 말고 오늘은 꼭 지켜봐 줘요. 이번엔 정말 마지막인데 엄마가 나랑 함께 해야지.”

이인숙 씨의 장남 이규혁(36·서울시청)은 12일(한국시간) 2014소치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1000m에서 현역선수로서 마지막 레이스를 펼쳤다. 기록은 1분10초04로 40명 중 21위. 늘 올림픽이 끝날 때마다 아쉬움에 잠 못 이뤘던 이규혁 가족이다. 그러나 이번엔 어머니도 웃고, 아들도 웃었다. 한국 최초의 6회 연속 올림픽 출전이라는 기록이 메달보다 더 값진 의미를 지닌다는 사실을 비로소 실감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아들의 경기를 차마 제대로 지켜보지 못했던 어머니는 장남의 부탁대로 마지막 순간 TV 앞을 지켰다. “200m, 600m 구간까지는 기록이 아주 좋았잖아요. 그런데 역시 나이는 못 속이나봐. 마지막 400m에서 힘들어하는 게 확 보였어요. 본인도 ‘나이만 몇 살 어렸어도 메달권인데’ 하면서 같이 웃었지.” 그래도 어머니의 마음은 어쩔 수 없다. 마지막 순간 끝내 가슴이 아팠다고 했다. “결승선을 통과하자마자 확 기침이 터지더라고요. 정말 숨이 끝까지 차서 꽉 막혔을 때 그러거든요. 마지막까지 저렇게 최선을 다했구나 싶어서 뭉클했어요.”

결국 좌절을 안긴 6번의 올림픽. 그러나 돌이켜보면 모든 게 ‘행복’이다. 어머니는 말했다. “그래도 올림픽에서 메달 하나 못 따고도 이렇게 박수 받고 사랑 받는 선수가 어디 있겠어요. 우리 규혁이는 끝까지 복 받은 선수였어요. 정말 자랑스럽고, 기특해요. 내가 아들 하나는 잘 뒀지.”

배영은 기자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