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해상 크레인 3대 도착…구조 작업 기대

입력 2014-04-18 12: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동아닷컴DB

‘세월호 침몰 사고 해상 크레인 도착’

전남 진도 해상에서 16일 오전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를 인양할 크레인이 현장에 속속 도착하고 있다.

해양경찰청은 18일 “대우조선해양 소속 3천200t급 크레인 1척이 17일 오후 11시 40분 사고 해역 부근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이어 “18일 오전 2시 1척, 오전 4시 15분 1척 등 현재까지 3척이 사고 해역 부근에 도착했다. 나머지 1척은 18일 오후 4시 도착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크레인은 침몰한 선체를 체인으로 연결한 후 인양하게 된다. 생존자 구조에는 선체 내부 수색이 관건이기 때문에 크레인 3대가 당초 예상보다 빨리 도착하면서 생존자 구조에 대한 기대는 높아지고 있다.

인양 작업은 조심스럽다. 세월호 인양 작업을 하게 되면 선체가 크게 흔들릴 수 있고, 이 경우 선체 내부에 공기가 찬 공간, 이른바 ‘에어포켓’으로 바닷물이 밀려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관계 당국은 본격적인 인양에 앞서 체인 연결 작업을 하는 동안 선체 내부 진입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해상 크레인으로 세월호를 물 속에서 조금 들어올린 뒤 잠수사들의 진입을 위한 진입선 설치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오전에는 수상 수색과 더불어 해경과 민간, 군 등의 잠수부가 구조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상상황은 오전 7시 기준 바람 6~9m/s와 파도 높이 0.5~1m로 전날보다는 개선됐지만 비가 오고 안개가 껴있어 흐린 상태다. 오후에는 갤 전망이다.

‘세월호 침몰 사고 해상 크레인 도착’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세월호 침몰 사고 해상 크레인 도착, 어서 구조작업 진척 있었으면” “세월호 침몰 사고 해상 크레인 도착, 그나마 다행이다” “세월호 침몰 사고 해상 크레인 도착, 제발 생존자 찾을 수 있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동아닷컴DB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