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언딘, 수색작업 특혜 논란…‘다이빙벨’ 두고 투입 번복

입력 2014-04-25 09:1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서해지방해양경찰청

[세월호 침몰] 언딘, 수색작업 특혜 논란…‘다이빙벨’ 두고 투입 번복

세월호 잠수 수색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민간 구난업체 언딘 마린 인더스트리(UMI·Undine Marine Industries)를 놓고 누리꾼들이 갑론을박하고 있다.

24일 언딘 측이 범정부대책본부에서 투입거부한 ‘다이빙벨’을 작업 현장에 반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앞서 범정부대책본부는 안전에 문제가 있고 구조작업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의 ‘다이빙벨’의 투입을 거부한바 있다.

하지만 언딘 측은 이 대표의 ‘다이빙벨’과 다른 소형의 ‘다이빙벨’을 현장에 들여온 것. 이에 일각에서는 대책본부가 특정 민간 업체에 특혜를 베푼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은 ‘다이빙벨’ 논란에 “(사고해역) 시야가 탁하고 유속 빨라 맞지 않는다고 판단해 안 들여보냈다. 언딘이 반입한 다이빙 벨도 투입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잠수하는 사람의 안전이 확보가 안 되는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실종자 가족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해경은 이 대표의 ‘다이빙 벨’ 투입을 결정, 계속된 번복으로 지탄을 받았다.

한편, 언딘은 정부가 아닌 사고 책임 해운사인 청해진해운과 계약을 맺고 있는 사실이 밝혀져 또 한 번 논란이 예상된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